▲ 서초구,‘청년정책 기본계획’수립. 35개 정책사업 실행 나서
[이 양 임 기자] AI·빅데이터 등 4차산업 취업교육 및 일자리 연계부터 청년예술인을 위한 전시·공연참여 기회 확대와, 청년들의 소통과 교류 공간 ‘서초청년센터’ 개관까지. 서초구가 서초 청년 11.1만명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청년정책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실행에 나섰다.

서울 서초구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서초구 청년정책이 구현할 비전과 달성 목표 및 서초 청년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사업이 담긴 5개년 종합계획인 ‘서초구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그간 개별부서에서 추진하던 단기 청년정책을 체계적으로 집대성하고 시대적 변화와 청년 수요를 반영해 수립된 서초구 최초의 청년 종합계획이다.

서초구는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서초구 거주 청년 2,000명을 대상으로 일자리·교육·주거 등 삶 전반에 대한 심층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토대로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서초 청년의 수요를 반영한 4대 분야 32개의 정책사업을 도출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청년 100명과 함께 ‘청년정책 대토론회’를 열어 제안사업에 대한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는 등 지난 1년여 간 청년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계획 수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서초구 청년정책 기본계획’은 서초 청년 삶의 모든 영역을 고려해 ▲진로·일자리 ▲문화예술 ▲생활안정 ▲활력·참여의 4대 분야별 17개 추진과제 및 35개 정책사업으로 구성됐으며 5년간 2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먼저, 진로·일자리 분야에서는 AI·빅데이터 등 4차산업 관련 인재를 집중 양성해 관내 기업에 인턴까지 연계해주는 ‘4차산업 인재육성 지원강화 및 지역사회연계 양질의 취업교육’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청년들의 해외·글로벌 취업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코트라 및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협업해 실시하는 1:1 맞춤형 취업컨설팅과 현직자 취업특강·멘토링 등 총 13개 사업을 통해 청년들이 만족도 높은 일자리에 진입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음으로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청년미술작가 및 청년예술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사업을 추진한다.

예술의 전당과 협업해 청년작가에게 특별전 전시 기회를 제공하는 ‘서리풀청년아트갤러리’와 관내 카페 및 시설물에 청년 예술작가 작품을 전시하는 ‘청년갤러리’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아울러 ▲서초실내악 축제 ▲찾아가는 꽃자리콘서트 ▲정오의 클래식디저트 등의 문화예술공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서초구 어디서나 청년들이 마음껏 공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생활안정 분야에서는 재테크 교육과 1:1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는 ‘청년스마트경제·금융교육’을 통해 청년층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고 건전한 재정 자립을 돕는 한편 신혼부부 및 청년 대상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통해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활력·참여 분야에서는 ‘청년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청년들이 정책 제안 및 사회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파리15구 스터디’ 프로그램으로 서초구와 MOU 체결도시인 프랑스 파리15구 어학연수 및 문화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한편 서초구는 오는 4월 25일 청년주택인 양재역 CONEST 2층에 서초 청년정책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될 ‘서초청년센터’를 개관한다.

▲청년 진로설계 ▲맞춤형 종합상담 ▲청년동아리 운영 ▲청년정책 통합안내 등 다양한 청년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청년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청년정책 기본계획’ 세부 정책사업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무한한 열정과 잠재력을 가진 서초 청년들을 장기적·종합적으로 지원, ‘청년이 머무는, 젊음이 어울리는 청년도시 서초’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