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기동취재부 기자] 부산시는 지난 3월에 실시한 '부산형 육아친화마을 운영 지원사업' 공모 심사 결과, 올해 사업 대상지로 9개 구를 선정해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산형 육아친화마을’은 부모와 자녀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역사회로 ’21~’22년 연구를 거쳐 시범사례 적용 및 발전 방안을 모색했으며 지난해 전국 최초로 4개 구 대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올해는 지역맞춤형 양육 친화 환경조성으로 시민 체감도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해 육아친화마을을 9개 구로 확대하며 예산 또한 작년보다 증액된 1억5천만원을 투입해 추진한다.

이는 온 부산이 온종일 ‘당신처럼 애지중지’ 추진과제 사업이기도 하다.

'육아친화마을 운영 지원사업'은 크게 ▲서비스 ▲인적 네트워크 ▲철학과 가치, 3개 부문을 대상으로 한 '필수 사업'과 그 외 '구·군의 지역 여건 맞춤 연계 발굴 사업'으로 구분해 추진된다.

올해는 신규 참여 구·군의 신청이 많았으며 참여 2년 차에 접어든 부산진구, 북구, 연제구, 수영구는 시민 의견이 다수 반영된 사업으로 내실화를 다진 것이 특징이다.

또한, 육아아빠단 외에도 각 구별 특색을 살린 육아엄마단, 육아할미단, 육아시스터즈 등 대상이 다양화됐으며 다가치키움해결단 정착으로 육아사랑방, 부모들의 양육수다로 자체 육아동아리 활동도 활성화됐다.

구별 특색 사업으로는 ▲북구의 경찰서 연계 실종아동 예방을 위한 사전 지문 등록사업 ▲부산진구의 놀이터 찾기 ▲연제구의 팝업 놀이터 ▲기장군의 찾아가는 육아놀이터 ▲강서구 육아친화마을 지도 ‘어데GO’ 등이 있다.

시는 이러한 구의 다양한 사업들을 공유하고 우수시책을 협력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시는 육아친화마을 사업의 큰 범위 안에서 일원화된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참여 구·군, 육아지원기관, 관내 유관기관 등과 연계해 사업 홍보 및 다양한 캠페인 등을 추진하며 365일 함께하는 출산·양육 긍정문화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한 아이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듯, 우리시는 우리 사회의 가장 큰 '가치'인 아이들을 시가 함께 키우겠다는 의지로 최근 온 부산이 온 종일 온 마음으로 키우고 교육하겠다는 '당신처럼 애지중지' 정책을 발표했다”며 “올해 부산형 육아친화마을 운영을 더욱 확대 지원함으로써 생활권별로 시민이 더욱 촘촘하게 체감할 수 있는 육아 친화 환경을 조성해 부모와 자녀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