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도자재단, 우수 공예 상품 개발 돕는다…‘공예 시제품 제작 지원 사업’ 신청자 모집
[김상일 기자] 한국도자재단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가 오는 3월 15일까지 ‘2024년 공예 시제품 제작 지원 사업’ 신청자를 공개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공예 상품 아이디어를 가진 공예가를 발굴하고 시제품 개발과 생산, 상품화 등을 지원해 국내 공예문화산업을 육성하고자 마련됐다.

지난해에는 총 15명의 우수 공예품 개발을 도와 약 2천만원의 실질적인 매출을 기록했다.

지원 자격은 사업장 소재지가 경기도인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 등록 공예가로 도자, 목공, 금속, 유리, 디지털 등 전 분야에 걸쳐 총 15명을 모집한다.

심사는 1차 서류 심사와 2차 발표 심사로 진행되며 디자인, 상품성, 유통 경쟁력 등을 평가해 고득점자순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자에게는 공예품 개발 지원금 2백만원과 함께 센터 내 시설·장비 사용 및 센터 오퍼레이터의 기술 지원, 디자인·유통·마케팅 등에 관한 컨설팅 등이 각각 지원된다.

또 사업 종료 후에는 개발된 상품 중 우수 공예품 3점을 선정해 국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초도물량 생산, 마케팅 등에 필요한 후속 지원금 5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경기도자페어, 경기공예페스타 등 재단 주요 행사 참가와 더불어 경기도자미술관 아트숍, 여주도자세상 쇼핑몰 등 재단이 운영하는 전시·판매장의 입점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신청은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자재단 누리집 또는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한국도자재단 공예창작지원센터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최문환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공예가의 창작 활동을 장려하고 혁신적인 공예 상품 아이디어 실현을 도와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선순환하는 공예문화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