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린’ 소주 50만 병에 위기가구 발굴 위한 라벨 붙는다
[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맥키스컴퍼니와 협력해 ‘이제우린’ 소주 50만 병에 홍보 라벨을 붙여 3월부터 전국에 가정용으로 유통한다.

이번 ㈜맥키스컴퍼니와 협업은 본인이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복지·안전서비스 대상인지 모르거나, 방법을 몰라 지원을 못 받는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제우린’ 병 뒷면 보조라벨에는 ‘힘들땐 ☎129 또는 가까운 읍·면·동 사무소에 꼭 전화 또는 방문하세요’라는 문구가 기재된다.

☎129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보건복지상담센터로 대상자가 통화시 긴급복지지원 등 복지상담지원 서비스를 안내한다.

지자체의 읍·면·동 사무소에서는 긴급복지지원과 더불어 민간기관·단체 등과 연계해 생필품 등 현물도 지원받을 수 있다.

2022년 12월 출범한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은 민·관과 연계해 우리 주변 숨은 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복지·안전 사각지대와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할 수 있도록 지난해 30개 시군구에서 첨단기술과 지역공동체 등을 활용한 ‘읍면동 안전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우정사업본부와 협력해 지자체가 요청하는 위기의심가구에 집배원이 선제적으로 방문해, 주거환경·생활실태 등 초기상황 파악을 통해 사회적 고립가구를 적극 발굴·지원하는 ‘복지등기우편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은 ㈜맥키스컴퍼니와‘이제우린 보조라벨 후원 전달식’을 3월 5일에 개최했다.

이번 전달식은 구본근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장, 강재규 맥키스컴퍼니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맥키스컴퍼니는 우리 주변의 숨은 위기가구 발굴과 신속한 복지자원 연계를 위해 라벨 부착 제품을 편의점, 마트 등에 납품하는 가정용에 집중하고 유통물량도 50만 병으로 설정하는 등 촘촘한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강재규 맥키스컴퍼니 영업본부장은 “맥키스컴퍼니는 주요 공공기관과 협업하며 공익메시지 전파 등 지역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며 “행정안전부의 복지·안전 사각지대 해소 홍보활동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구본근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장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민-관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행정안전부는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해, 복지·안전서비스가 필요한 국민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