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청

[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은 2월 6일 경기남부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를 찾아 설 명절 귀성·귀경길 정체가 예상되는 경부선, 영동선 등 수도권 주요 고속도로 특별교통관리대책을 점검하고 연휴 동안 국민들께서 안전하게 고향에 다녀오실 수 있도록 세심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연휴 기간 중 실제 근무에 임할 고속도로순찰대원들과 함께 헬기를 이용해 항공 순찰을 했다.

경찰청장과 현장 교통경찰이 함께한 이번 항공 순찰은 도로의 연결 관계와 교통 흐름을 공중에서 보다 입체적으로 조망해 봄으로써 연휴 교통관리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항공 순찰에 함께한 교통 현장 경찰관 경감 이승호는, “이번 경험을 통해, 고속도로의 한 지점에서 이루어지는 개별 업무가 연속된 도로 전체의 차원에서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종합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경찰청에서는 설 명절 기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정된 고속도로 위험 구간에 가시적 거점 근무 및 순찰 활동을 강화하고 암행순찰차와 헬기를 활용한 지공 입체 단속을 시행하는 등 선제적 안전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버스전용차로도 연휴 기간 전날인 2.8. 07:00부터 대체 휴무일의 다음 날인 2.13. 01:00까지 연장 운영하는 등 차량 소통을 위한 조치도 시행할 예정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안전하고 평온한 설 명절을 위해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는 꼭 전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고 가족 단위의 이동인 만큼 안전하고 여유 있는 운전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