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기동취재부 기자] 부산시는 오늘 오전 11시 부산대학교 본관 제1회의실에서 부산대학교, 에스디티 주식회사)와 ‘양자과학기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SDT는 양자과학기술 벤처기업으로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창업 진흥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자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양자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기 위해 지자체·대학·기업이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자리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창호 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 차정인 부산대 총장, 윤지원 SDT 대표가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이날 업무협약이 체결되면 ▲시는 부산대와 SDT의 양자과학기술 연구개발과 성과홍보에 대한 행정적 지원을 하고 ▲부산대와 SDT는 양자과학기술 보유자원을 공유하고 연구개발에 협업한다.

부산대는 부산대가 보유하고 있는 양자과학기술 플랫폼의 개발된 기술을 제공하며 SDT는 양자과학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초정밀 계측·제어 장비와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제공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이날 부산대 산학협력단과 SDT는 부산대의 양자과학기술 특허 4건을 SDT로 기술을 이전하는 계약을 별도로 체결한다.

부산대 문한섭 교수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칩스케일 원자앙상블을 이용한 양자얽힘 광자쌍 광원 및 구현 방법’ 등 4건의 특허를 SDT로 이전한다.

이번 기술이전은 양자과학기술을 대학에서 기업으로 이전하는 국내 최초 민간 기술이전 사례로 이는 부산에서 양자산업이 태동하는 신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전 기술에 있는 양자얽힘 광원 구현 방법은 양자역학을 응용하는 양자기술의 핵심기술로 양자컴퓨팅, 양자통신, 양자센싱 등 그 산업적 활용가 치가 매우 크다.

SDT가 이 기술을 이용해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부산의 양자과학기술을 활용해 세계 최초로 원자 기반 양자얽힘 광원을 제품화한 사례가 된다.

시는 상용화된 기술을 양자 라이다나 현미경 등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통신파장대를 활용해 기존의 광통신 장비와도 통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신창호 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이번 세 기관 간 업무협약과 부산대와 SDT의 기술이전 계약은 부산의 양자과학기술로 국내 양자과학기술 상용화 시대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부산에도 양자산업이 태동해 관련 산업생태계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