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태 기동취재부 기자]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 시청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 격차 해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전략’에는 대전시와 관련한 다양한 과제들이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끌었다.

먼저, 속도 혁신 분야에는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 격차 해소를 위해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를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는데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선도사업으로 제시됐다.

민간 투자 의향이 있는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도심-청주국제공항 노선을 비수도권 최초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추진한다는 내용이다.

가칭 CTX라고 불리는 해당 사업으로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00분에서 53분으로 대폭 단축되는 등 충청권 주요 거점이 서로 가까워지는 효과가 예상된다.

이에 더해 정부가 발표한 서울~천안~조치원~대전을 연결하는 직행노선까지 완성된다면 대전에서 수도권까지 이동시간도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정부의 발표대로 민간 투자 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민간이 사업비와 운영비를 부담하므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행정절차를 거치지 않게 되어 보다 신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또한 4월에‘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사업의 민자 적격성 조사를 의뢰하고 연내 본격적으로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9일 국회에서 통과된 ‘철도지하화특별법’을 바탕으로 대전 포함 전국을 대상으로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철도 지하화 추진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성공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특별히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올해 말까지 선도 사업으로 선정해 종합계획 수립 전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많은 충청권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지방 대도시권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것을 환영한다.

CTX가 충청권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만드는 메가시티 구축의 핵심 기반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관련법이 제정되는 등 새롭게 제도가 마련된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에도 대전시 도심 노선이 선도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