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선 8기 3대 현안사업 1호 사업 달성
[조 춘 희 기동취재부 기자] 청주시는 민선 8기 3대 현안사업 중 하나인‘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을 조기에 완료해 8일부터 전면 개방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의 위치는 삼일공원에서 어린이회관까지이며 지난해 12월 착공, 사업비 총 100억원을 투입해 보행데크 설치 2.3km 보도정비 4.2km 경관조명 및 휴게공간 등을 조성했다.

자연과 어우러진 시민 휴식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기존 보도를 정비해 보행 편의성을 확보했다.

친환경 천연목재 데크와 경관조명 등을 설치해 보도 공간을 확장하고 우암산의 다채로운 야간 경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둘레길 중간마다 편히 쉴 수 있는 벤치와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안내판을 설치하고 기존 전망대 주변에는 특색있는 조형물과 조형 벤치를 설치해 포토존 공간을 마련했다.

둘레길 조성은 2020년 4월 사업구상을 시작으로 토론회와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일방통행으로 사업을 구체화하려 했으나 반대의견이 제기되어 난항을 겪었다.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인수위TF팀을 운영, 5차례 회의를 진행한 결과 양방 통행을 유지하고 보행데크 설치를 통한 둘레길 조성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했다.

이후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과 함께 지난해 12월 둘레길 조성사업을 착공해 사업을 완료했다.

그동안 우암산 순환도로는 도심 속에 있으면서도 보도 폭이 협소하고 정비되지 않아 그동안 시민들로부터 외면받아 왔다.

본 사업을 통해 우암산 둘레길이 누구나 편하게 걷고 힐링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각광 받는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4년에는 둘레길 조성 4.2km 중 데크 설치가 미반영된 1.9km 구간을 사업비 30억원를 투입해 추가 정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민선 8기 이범석 시장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을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로 반영해 조속히 완료했다”며 “우암산 둘레길 조성으로 시민들이 자주 찾는 힐링 공간이 되고 청주시의 꿀잼 관광자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