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적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확인 및 예방관리 9대 수칙 준수 필요

[김수미 기동취재부 기자] 갑자기 한쪽 얼굴·팔·다리 마비, 언어장애, 어지러움, 시야장애, 심한 두통이 생기면 뇌졸중 신호로,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아가 3시간 이내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평소에 뇌졸중 예방을 위해 금연, 절주, 신체활동 등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과 당뇨병·고혈압 등 선행질환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병관리청은 오는 29일 세계 뇌졸중의 날을 맞아 뇌졸중 예방관리를 위해 9대 수칙을 준수하고, 갑작스런 뇌졸중 발생에 대비해 조기증상과 대처요령을 미리 알아둬야 한다고 27일 밝혔다.

▲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혈압·혈당 측정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 연합뉴스 제공)
▲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혈압·혈당 측정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 연합뉴스 제공)

세계 뇌졸중의 날은 세계뇌졸중기구(World Stroke Organization)에서 뇌졸중의 예방, 진단, 치료에 대한 전 세계적인 인지 제고를 위한 캠페인을 운영하는 기념일이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지면서(뇌출혈) 뇌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뇌졸중을 포함한 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중 5위에 해당한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뇌졸중 사망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뇌졸중 진료 환자 수와 진료비 등 질병 부담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응급상황에 대비해 평소 뇌졸중 증상을 미리 숙지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119에 도움을 요청해 최대한 빨리 가까운 전문병원이나 응급실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

뇌졸중 관련 위험요인으로는 당뇨병이나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질병 관련 요인과 흡연, 음주, 비만, 신체활동 부족 등 생활습관 관련 요인이 있다.

뇌졸중을 포함한 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정기적인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술과 담배를 피하고 음식은 적당량으로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생활수칙도 숙지해 지키는 것이 좋다.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은 포스터와 소책자로 제작해 질병청 누리집(https://www.kdca.go.kr)과 국가건강정보포털(https://health.kdca.go.kr)에서 제공하고 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뇌졸중 발생 후 3시간 내에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생명을 구하고 장애 위험을 낮출 수 있으므로 가족과 동료의 응급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조기증상을 잘 숙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 청장은 “질병청은 심뇌활관질환 예방관리 수칙을 마련하는 한편, 임상진료지침·교육자료 개발, 질병의 조기인지를 알리는 홍보사업 실시, 조사감시체계 운영, 과학적 근거 생산을 위한 연구 수행 등을 통해 뇌혈관 건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