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미 기동취재부 기자]  눈곱을 동반한 감기 증상인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최근 급증한 가운데, 6세 이하의 영·유아가 8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감기 증상과 함께 유행성 각결막염과 구토·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영유아 위생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2018년부터 최근 5년 동안 같은 기간 대비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무엇보다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보육시설 등 위생관리가 중요하다. 

국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급성호흡기감염증(9종)에 대한 질병청의 표본감시 결과, 의원급 및 병원급 모두에서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병원급 입원환자 중 올해 32주차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입원환자는 코로나 19 유행 이전인 2018년과 2019년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을 보이며 25주차 이후 가파르게 늘어나는 중이다. 

특히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은 6세 이하의 영·유아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입원 환자 중에서 0세~6세 이하가 89.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편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 비말, 환자와 직접 접촉, 감염된 영·유아의 기저귀를 교체하는 경우 등에 감염될 수 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이 공동 생활하는 공간에서 감염된 아이와 수건이나 장난감 등을 함께 사용하거나 수영장 등과 같은 물놀이 장소에서도 감염될 정도로 전염력이 강하다. 

눈과 위장관 등에도 감염이 되기 때문에 감기와 유사한 증상과 함께 눈곱이나 충혈이 나타나는 유행성 각결막염, 오심, 구토, 설사와 같은 위장관 감염증 증상도 보인다. 

무엇보다 심한 경우 출혈성 방광염이나 폐렴 등의 증상으로도 발전할 수도 있다.

참고로 질병청이 수행 중인 85곳 안과 표본감시 결과에서도 최근 3년 동안 같은 기간 대비 유행성 각결막염이 높게 발생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0~6세 이하가 60%를 차지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영유아 외출 전후, 기저귀 교환 후, 물놀이 후, 음식 조리 전에는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 기침예절, 혼잡한 장소를 방문하는 등에는 가급적 마스크 쓰기 등 위생 수칙의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정에서는 올바른 손씻기, 씻지 않은 손으로 눈 비비지 않기, 기침예절 등 예방 수칙에 대한 교육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고 보육시설 등에 등원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질병청은 영유아가 생활하는 보육시설·유치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는 평소 적정 농도의 소독액을 사용한 환경 소독과 함께 충분한 환기 등의 세심한 관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