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미 기동취재부 기자]  여름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높아져 병원성 해양미생물이 활발히 증식할 수 있고, 해수와 접촉하는 기회가 늘어남에 따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브리오패혈증의 원인과 주요 증상, 예방법을 알아본다.

비브리오패혈증이란?

비브리오패혈증은 해수, 갯벌 등 해양 환경에서 서식하는 비브리오 불니피쿠스(Vibrio Vulnificus) 세균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이다.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원인

주로 5~10월에 해산물을 날로 먹거나 덜 익혀서 먹을 경우,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경우 감염된다. 다만 사람 간 전파는 보고되지 않았다.

비브리오패혈증의 주요 증상

발열, 오한 복통, 구토, 설사, 혈압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대부분 증상 발생 24시간 내 하지에 피부병변이 생기게 된다. 

피부병변은 발진, 부종으로 시작하여 출혈성 수포가 형성되고, 괴사성 병변이 진행될 수 있다. 

증상 발생 시 대처 방법

즉각적인 치료가 중요하므로 의료진의 판단에 따른 적절한 항생제 치료 및 적극적인 상처치료(병변 절제 등)가 필요하다.

치사율이 약 50% 내외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간 질환자(만성 간염, 간경화, 간암 등), 만성질환자(당뇨병 등), 면역저하자 등은 조기진단과 신속한 치료를 해야 한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법

간 질환자(만성 간염, 간경화, 간암 등) 알코올 중독자, 면역저하자 등은 고위험군으로 특별히 더 주의가 필요하다. 

1. 어패류는 흐르는 물에 씻어 80℃ 이상에서 완전히 익혀먹기(특히 고위험군은 어패류 생식 피하기)
2.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과 접촉 금지
3. 바닷물 접촉 후, 물과 비누로 노출 부위 씻기
4. 바닷물 어패류는 가급적 5℃ 이하에서 저온 저장
5. 어패류를 취급할 경우 장갑 착용, 요리한 도마, 칼 등은 소독 후 사용

<자료=질병관리청>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