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n뉴스 ] 한국과 중국, 일본이 9일 도쿄에서 정상회의를 갖고 “한반도와 동북아에 평화와 번영을 열 진정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는 공동언론발표문을 발표했다.

이날 3국 정상은 3국간 교류협력 증진, 지역 및 국제정세에 대한 공동 대응 및 협력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공동선언문'과 ‘남북정상회담 관련 특별성명’을 채택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와 9일 오전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 공동언론 발표를 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후 가진 공동언론발표에서 “우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 관계 개선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에 대단히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고,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과정에서 3국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길 기대하고 약속한다”며 “특별히 3국 정상의 ‘특별성명’ 채택을 통해 ‘판문점 선언’을 환영하고 지지해주신 것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3국 협력을 제도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3국 정상회의는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든든한 기반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정상회의를 정례화해 나간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7일 발표한 '판문점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인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한 기운을 더욱 강고한 것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북한의 강고한 행동으로 연결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여러 문제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한다는 것이 3개국의 공통 입장”이라며 “납치, 핵, 미사일 등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북한이 올바른 길을 걷는다면 북일 평화선언에 의거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 정상화를 지향한다는 것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지역의 항구적 평화를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중국은 지속적으로 건설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리커창 총리는 “북한의 비핵화 방향을 환영하며, 이를 대화로 풀어가기를 바라고 있다”며 “중국은 이번 기회를 잘 포착해 대화를 회복하고 정치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