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3시 문화체육관광부 13주차장서  열어

[남난우 기동취재부 기자]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철회를 위해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권 기독교인들이 발벗고 나섰다.

26일 오후 3시 세종시민과 기독교인들 약 3500여명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13주차장에 모여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부지의 의혹과 예산 낭비를 지적하고 ‘세종시 전월산 종교부지철회시민대회’(이하 시민대회)를 가졌다.

▲ 26일 오후 3시 문화체육관광부 13주차장에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와 시민단체 등 약 3500여명이 모여‘국가가 나서 종교시설 유치는 헌법을 위반’플래카드를 들고 집회를 벌이고 있다.
이날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반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종교편향지원반대’, ‘특혜의혹규명하라’, ‘국민세금낭비반대’. ‘세종시의회부결’ 등의 피켓을 들고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의 건립 반대 입장과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시민대회는 대회선언, 발언, 특별공연, 격려사, 성명서 낭독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대회선언에서 전용환 비대위원장은 “행정수도가 될 세종시의 심장부인 전월산에 특정종교시설이 건립되는 것을 반대하기 위해 모였다”며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막아 세종시가 특정종교에 편향되지 않는 행정수도로 완성돼야 한다”고 선언했다.

전성훈 전략기획총장은 경과보고에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위해 부지가 3차례 변경되고 5,000평 규모로 약 17배가 확대되는 등 수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 세종시 전월산 종교부지철회 시민대회가 문화체육관광부 13주차장에서 26일 오후 3시 약 3500여명이 모여 집회를 벌이고 있다.
남승제 바른 가정 세우기 시민연합 사무총장은 “청와대 등 중요한 국가기관이 들어올 중요한 입지에 건립 할수 있도록 해주는 것 자체가 차별”이라면서 “정부가 서로 다른 종교의 분열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용관 팔공산 국제 불교테마공원 조성 반대위원회 사무총장은 “지난 2010년 대구에서 추진됐던 팔공산 국제 불교테마공원 뿐만 아니라 경북지역의 영천 울진 문경 등으로 지역을 바꿔 가며 테마공원을 조성하려 하고 있다”며 “세종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이 대구에서 백지화 됐던 팔공산 국제 불교테마공원과 비슷한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영길 바른군인권연구소 대표는 “정치와 종교는 분리되어야 하는데 문체부의 종무실 등 일부 공무원들이 특정 종교단체에 명백히 특혜를 주고 있다”면서 “특정종교에 특혜주는 문체부 공무원들을 즉각 파면해 잘못된 종교정책을 시정해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안태환 세종시변호사포럼 대표는 “대한민국의 헌법에 모든 영역에서 차별받지 않아야 하는데 특정종교에 특혜를 줬다면 헌법 11조에 위반되어 위헌 위법의 소지가 충분하다”며 “지방자치단체가 정교분리의 원칙을 어기고 공권력을 행사한다면 헌법 제20조에 위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26일 오후 3시 3500여명의 세종시민들이 모여 세종시 전월산 종교부지철회를 위해 집회를 벌이고 있다.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세종시민들의 의견수렴과정이 무시되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해 갈등과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며 “세종시에 불교인 종교시설이 건립되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에 국·시비 108억이 지원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이 건립되는 전월산은 청와대 등 국가행정타운이 될 유보지가 개발계획 변경을 통해 용도가 변경되고 17배가 확대되어 허가과정에서 편법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어 “행복청이 투명한 과정 없이 이미 특정종교종단에게 토지허가가 완료된 상태에서 종교시설을 유치하겠다고 하는 것은 불법이며 종교편향된 정책으로 헌법의 정교분리원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헌법소원, 행정심판, 적폐청산위원회 제소 등 중앙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것”이라며 “모든 의혹과 진상이 규명될때까지 행정절차와 예산안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