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n뉴스 ] 오늘(15일) 오전 10시 세종문화회관에서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개최됐다.

이날 경축식에는 독립유공자를 비롯해 사회각계 대표, 주한외교단, 시민, 학생 등 30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행사는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기념사, 독립유공자 포상, 경축사, 경축공연,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 15일 오전 10시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경축사를 하고 있다.
경축식 행사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독립유공자를 비롯한 사회 각계 대표들이 참석했으며 애국지사 오희옥 씨가 부른 애국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울림을 안겼다.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오늘 광복절을 맞아 한반도를 둘러싸고 계속되는 군사적 긴장의 고조가 우리의 마음을 무겁게 한다”면서 “오늘날 한반도의 시대적 소명은 두말 할 것 없이 평화입니다. 한반도 평화 정착을 통한 분단 극복이야말로 광복을 진정으로 완성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원하지 않으며, 흡수통일을 추진하지도 않을 것이고 인위적 통일을 추구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한반도에서 또 다시 전쟁은 안 된다”면서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에 대해서도 “과거사와 역사문제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지속해서 발목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한일관계의 미래를 중시한다고 해서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등 한일 간 역사문제 해결에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국민적 합의에 기초한 피해자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라는 국제사회의 원칙이 있다”며 “우리 정부는 이 원칙을 반드시 지키겠으며, 일본 지도자들의 용기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