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광 순 기자] “노약자, 장애우, 임산부도 봄꽃 감상하며 산 정상까지 자락길을 산책해요!”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능골산 자락길’ 전 구간을 개통했다.
능골산 자락길은 노약자, 장애우, 임산부 등도 편하게 걸을 수 있는 총 길이 2.4㎞, 폭 2.2m의 무장애 산책로다. 지난해 3월 1차 개통에 이어, 최근 2차 조성 공사가 완료됐다.

▲ 능골산 자락길 전구간 개통
1차 조성된 자락길은 고척2동 덕의근린공원에서 능골산 정상(해발 78.4m)에 있는 계남근린공원 축구장까지 길이 1㎞ 구간이다. 1.4㎞ 길이의 2차 구간은 1차 구간이 끝나는 계남근린공원 축구장에서 능골정 하부 능선을 지나 고척근린공원 인근 홍진연립까지 능골산 자락을 휘돌아 이어지는 코스로 만들어졌다.

구로구는 유모차, 휠체어 등을 쉽게 밀 수 있도록 산책로 전 구간의 경사각도를 8% 이하로 설계하고 친환경 목재 데크로드를 깔았다. 산책 중 쉴 수 있는 작은 쉼터 8개소, 정자 쉼터 2개소를 설치하고, 야간에도 산책할 수 있도록 태양광 조명등 580개도 달았다. 지난 3일 식목행사에서는 지역주민과 함께 철쭉류 2만주, 사철나무 4,330주, 산벚나무 50주를 식재했다.

3년에 걸친 1, 2차 능골산 자락길 조성 공사에는 항공기 소음피해 주민지원사업비, 특별교부금, 시비 등 총 33억원이 투입됐다.

구로구 관계자는 “4월에 찾는 자락길은 붉은 철쭉, 하얀 팥배나무꽃, 분홍빛 벚꽃이 만발해 화려한 경치를 자랑한다”며 “많은 주민들이 30~40분 정도 소요되는 자락길을 걸으며 봄을 만끽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