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현덕 기동취재부 기자] 존경하는 4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

2017년 희망찬 정유년(丁酉年 , 붉은닭의 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해 우리군의 성장 발전과 많은 성과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군민 여러분과 맡은 바 소임을 다 한 공직자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김창현 부군수 

지난해는 계속되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북핵위협 등으로 인해 서민경제가 침체되고 사회불안이 가중되는 국내외 어려움 속에서도 군민모두가 함께 힘을 합쳐 꿈과 희망이 있는 풍요로운 괴산을 건설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열심히 달려온 뜻깊은 한해였습니다.

특히, 지난해는 2015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의 성공에 이어 아시아유기농대회와 알고아 정상회의를 개최하여 세계 유기농산업의 1번지로 확고히 자리매김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군민 여러분과 군의회, 출향인 그리고 우리 공직자 모두의 단합된 의지의 결과입니다.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4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

2017년은 2016년에 이루어낸 성과의 여세를 몰아 더 큰 꿈을 꾸고 괴산의 미래를 향한 날개를 펼쳐 비상을 계속해야 할 중요한 시기로 4만 군민과 600여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행복한 괴산의 새 역사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2017년 추진할 주요시책과 사업들을 분야별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경쟁우위의 농․축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자연순환농업 정착, 유기농산업 기반확충, 농축수산물 가공, 유통, 체험관광을 통한 6차산업화로 괴산군을 친환경․유기농업의 메카로 만들겠습니다.

유기농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기반 구축과 유통시장 대응능력 제고를 위해 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건립하고 유기농업의 연구 및 생산․가공․유통․판매․체험과 과학영농을 접목한 ICT 융․복합 농산업을 육성하겠으며,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친환경 유기농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유기농 미니클러스터, 특구지정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단지화하고, 유기 인증면적 확대와 함께 농업의 환경보전 및 공익적 기능을 증대하는 한편, 유기농산업 확산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2015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의 성과를 계승하고‘친환경 유기농업군 괴산’이미지 강화를 위하여 알고아 정상회의 등의 지속적인 국제교류를 통해 범아시아 차원으로 유기농 3.0 괴산선언을 확산해 나가는 한편,
아시아 지역 상호간 소통과 교류․연계사업 추진 등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세계 농업정책기조에 공동대응함으로써 괴산중심의 유기농업을 확산 ․ 발전시켜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에서“괴산”하면“유기농”이 떠오를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환경 친화적인 자연순환 농업의 정착과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유기질비료 생산 및 공급을 확대하고, 친환경농업지구 조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생산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2020년까지 유기무농약 재배면적을 20%까지 확대해 나가겠으며,

유기농산물 유통 확대와 소비를 촉진시키고, 농촌체험관광 운영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유기농 자원과 농산물 가공, 관광, 레저 등 2, 3차 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도시민을 유치하고 유기농 상품시장을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바다가 없는 내륙이지만 풍부한 내수면 자원을 기반으로 수산식품을 생산·가공하고 전시·판매하는 다기능 복합시설로 조성중인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와 친환경 내수면양식단지는 주변 관광인프라 구축과 연계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아울러, 벌꿀 가공유통센터와 친환경생태원 등을 조성하는 꿀벌랜드사업을 추진하여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고품질 꿀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꿀생산 ․ 가공과정 공개 및 체험관광을 통해 새로운 농가소득 부가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둘째, 활력있는 경제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산업단지와 농공단지 조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신성장동력을 마련하겠습니다.
괴산대제산업단지는 지역개발사업구역 지정등에 따른 각종인센티브를 적극 홍보하여 70%이상 분양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으며,

괴산첨단산업단지는 토지 보상을 마무리하고 금년 상반기에 착공, 2018년까지 완공하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또한, 부지조성과 분양을 완료한 발효식품농공단지는 음식료공장 등 8개 기업이 입주 가동중에 있고 올해안에 모두 입주할 예정이며, 80억원이 투자되는 활기찬 농촌프로젝트사업을 통해 관광활성화와 지역 유기농업확산의 중심 농공단지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괴산유기식품산업단지는 주진입로공사와 폐수종말처리시설공사를 추진하여 금년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4개 산업단지의 조성․분양과 함께 투자기업 기반시설 지원과 인허가 원스톱서비스 제공 및 고용인력 알선 등을 통해 친기업분위기를 조성하여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발돋움해 나가겠습니다.

괴산,청천,연풍,목도시장을 대상으로 주말토요시장 확대, 버섯․한우․민물생선 등을 활용한 특화된 장터음식, 로컬푸드 거리 등을 통해 테마있는 전통시장을 육성하여 산막이옛길 등의 관광지와 연계한 방문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아울러, 소상공인 대출이자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어려움 해소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일자리종합지원센터 운영으로 일자리 지원체계 구축과 사회적기업 ․ 마을기업 육성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제고하겠으며,
지역물가의 안정적 관리,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으로 서민생활을 안정시키고 경로당‧주택․비영리시설 태양광 설치 등을 통해 녹색․청정에너지 공급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셋째, 함께하는 사회복지를 실현 하겠습니다.

군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사회복지 추진으로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복지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아동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사례에 맞는 맞춤형 복지제공과 장애인의 자립과 여성의 권익증진,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정착, 건전한 청소년 육성, 노인의 안정된 노후생활과 저출산 극복에 노력하겠으며,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하여 100억원을 목표로 사회복지기금을 확충토록 하겠습니다.
노인분들에게 기초연금 지급, 일자리 확대, 여가활동 지원, 9988행복나누미사업,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다양화 등의 시책을 추진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가 되도록 노인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가 보훈대상자의 예우와 안정적인 보훈 활동을 위해 보훈단체의 운영지원을 확대하고 753억원이 투자되는 국립 괴산호국원은 금년 2월까지 시공업체를 선정하고 4월경에 착공하여 호국보훈의 성지로 조성, 참배객 방문에 따른 농특산물 판매와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저출산 극복과 가계 안정을 위하여 육아교실과 난임부부시술비 지원 및 출산장려금을 확대 지급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으며,

여성의 인력개발 확대와 사회적 권익을 향상시키고, 다문화가정의 안정된 생활을 위한 맞춤형 지원, 아동의 건전한 육성과 청소년의 잠재적 역량개발을 통해 미래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장애우들의 자립․자활 능력 제고와 복지증진을 위해 장애인연금 및 장애수당을 지급하고, 재가장애인복지서비스와 장애인복지관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증대시켜 나가겠습니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하여 식품의 제조, 가공, 유통의 점검과 위생 관련 업소의 지속적인 지도와 친절하고 깨끗한 음식문화를 위한 교육 및 환경개선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초 고령화 및 생활습관으로 인한 질병증가에 대처하고 군민건강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원스톱 통합건강서비스 사업,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임산부․영유아 건강관리, 감염병 예방활동, 한․양방순회진료, 치매․중풍․암관리 사업 등을 추진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읍면 3개소에 단계적으로 맞춤형 복지팀을 신설하여 군민중심의 맞춤형 복지전달체계로 개편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특색있는 문화․관광을 개발하겠습니다.

전통문화유산 가치의 재창조와 특색있는 관광 인프라 구축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1천만 관광객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먼저, 사계절이 아름다운 산막이옛길은 연하협 구름다리 개통과 함께 더욱 다양한 체험시설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노후 시설물 정비를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전국 최고의 명품길로 더욱 굳건히 자리매김 하겠으며,

충청도양반길은 산막이옛길로부터 이어지는 갈은․화양․선유․쌍곡․연하구곡을 중심축으로 농촌의 옛모습을 재현하고 구간별로 테마가 있는 세계적인 트래킹 코스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화양구곡 주변 관광휴양시설 조성과 함께 문광지구테마공원, 황금빛 에코로드를 특색있는 휴양 문화 관광지로 개발하겠습니다.

이렇듯 관광인프라 확충을 통해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머무를 수 있는 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숙박시설 확충과 함께 특색있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민체육센터 개관에 이어 괴산생활체육공원을 조성하여 더욱 다양한 생활체육환경을 제공하고 전국단위 체육대회 개최로 군의 지명도를 제고함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으며, 주민행복공원과 군립도서관 건립을 통해 교육문화 기반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괴산고추축제를 문화관광축제에 걸맞는 대한민국 대표 농특산물 축제로 더욱 발전시켜 나감은 물론, 새로운 축제를 발굴하여 주민화합과 지역문화계승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섯째, 가치있는 산림자원 활용에 노력하겠습니다.

산림휴양‧치유‧체험 등의 국민적 수요증가에 발맞춰 성불산 산림휴양단지를 중심으로 질 높은 산림휴양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녹색공간 확충으로 중부권 최고의 산림생태휴양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특색에 맞는 산림자원 조성을 위하여 소나무, 백합나무, 망개나무 등의 조림사업을 실시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반조성과 함께 아름다운 경관과 밀원을 확보하여 자연순환형 유기농업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전국 최대 자연산 버섯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청천면에 버섯유통센터, 전시체험관, 테마공원을 조성하는 버섯랜드를 추진하여 버섯 생산과 유통, 관광의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고,

우리군의 특색있는 산림자원인 미선나무의 기능성을 화장품, 식품 등으로 특화하여 지역 전략상품으로 발전시킴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는 물론, 관광 산업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산양삼, 버섯, 산채 등 유기 임산물의 지속적인 저변 확대를 위해 재배자 발굴과 생산․가공․유통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으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흡수원으로서 산림의 중요성과 공공용지 확보를 통한 군 발전의 기틀을 다지기 위하여 군유임야 집단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균형있는 지역개발과 정주기반 조성으로 중부권 성장 거점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토지이용 효율화를 위한 군기본계획 및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괴산제2교 ~ 대덕교차로간 도로확포장, 괴산아파트 ~ 교육지원청간 도로개설 등 7개 지구의 도로망을 정비하는 한편, 지안스필아이 아파트, 행복마을사업 등 공공주택을 건설하여 정주여건을 개선하겠으며,
솔맹이․신흥․미선나무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문광‧청안 면소재지 정비사업, 부흥․오가․금대․덕평․한살림다못마을 등 창조적 마을만들기 사업, 사리․연풍․감물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관평․삼송 새뜰마을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살기좋은 농촌마을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괴산~괴산IC간 19번국도, 괴산~음성간 37번국도 확․포장사업과 굴티재 위험도로 개선공사 추진에 박차를 가하여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 구축을 앞당기겠으며,

월문군도 등 6개 노선의 군도와 농어촌도로 확ㆍ포장사업을 실시하고 주민편의 중심의 주민숙원사업과 재해위험지구, 지방하천 ․ 소하천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친환경 하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장연면 농어촌 지방상수도 시설공사, 감물․청안․사리․칠성․소수면 상수도 공급시설 확충 등 수도시설을 개선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는 한편,

중흥 ․ 외사 ․ 산막이 소규모공공하수도 건설, 청안 ․ 송면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 괴산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등을 통해 쾌적하고 위생적인 마을환경을 조성하겠으며,

괴산광역소각시설을 개량 ․ 증설하고 폐열활용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를 통해 운영비를 절감하여 쓰레기종합처리장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군정의 핵심가치인 청정환경 보전을 위해 자연환경과 국토생태계 파괴는 물론, 지역과 주민의 환경권과 생존권을 침해하는 문장대온천개발을 반드시 막아내겠습니다.
아울러, 군민장학회의 다양한 장학사업을 통해 지역 인재를 양성하겠으며, 군민에게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하고 공유하여 소통과 협력 강화를 통한 군민과 함께하는 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600여 공직자 여러분!

2017년에도 우리군의 미래전략에 맞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유기농산업, 관광산업, 호국산업과 관련된 사업들을 역점적으로 추진하여 새로운 괴산 100년을 실현해 나가는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을 바랍니다.

새해에도 우리사회는 물론 전 세계의 모든 분야에서 빠르고 다양한 변화가 전개 될 것입니다.
앞서가지 않으면 제자리가 아니라 뒤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군민 모두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뜨거운 열정으로 활기차고 풍요로운 괴산의 시대를 활짝 열어나갑시다.

이제 우리 괴산을 그동안의 도약기를 발판으로 새로운 행복과 풍요의 시대로 힘차게 열어 갑시다. 경제가 활력이 넘치고 군민들의 생활이 날로 향상되는 희망의 2017년을 다함께 만들어 갑시다.

2017년 새해 군민 모두 밝고 희망찬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2일

                                           괴산군수 권한대행 부군수 김 창 현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