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우 기자] 22일 ‘최순실 청문회’에 모습을 드러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은 시종일관 ‘뻣뻣한’ 태도와 ‘모르쇠’ 답변으로 일관했다.

▲ 최순실 국정농단 5차 청문회에 출석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은 22일 자신의 모든 의혹과 혐의들에 대해“모른다”, “인정하지 않는다”, “그런 적 없다”로 일관했다.
국회 ‘최순실 국조특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됐음에도 한달 여간 잠적, 비난여론을 자초하다 5차 청문회에 출석한 우병우 전 수석은 역시나 철벽 방어로 일관했다.

여야 의원들의 질문공세는 우 전 수석에게 집중됐으며 의원들은 그간 검찰수사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드러난 각종 의혹들을 거론하며 압박했지만, 우 전 수석은 큰 표정 변화 없이 부인하는 대답을 이어갔고, “최순실씨를 아느냐”는 질문에도 “현재도 (개인적으로) 모른다. 언론을 통해 봤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에 들어가서 알았고, 김기춘 비서실장이 비서관직을 제안했다”면서 박 대통령과 김 전 비서실장에 대해 “존경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국조특위는 그간 청문회에 불출석한 핵심증인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 증인 18명의 출석을 요구했지만, 우 전 수석과 조여옥 전 대통령경호실 간호장교 등 단 2명만 모습을 드러냈다.

▲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5차 청문회를 개최했다.
국조특위는 이날 청문회 출석을 거부한 최순실 씨 등 증인 12명에 대해 이날 오후 2시까지 출석하도록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

동행명령 대상은 최 씨를 비롯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 정호성·안종범 등 전 청와대 비서관, 윤전추·이영선 청와대 행정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장모인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 등이었지만 결국 청문회에는 출석하지 않았다.

국조특위는 이날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은 최순실, 안종범, 정호성 등에 대해서는 23일 또는 26일에 특위 위원 전원이 구치소 현장으로 나가서 ‘현장 청문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