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난우 기동취재부 기자] 세종특별자치시 문화체육관광과 민속문화 T/F팀 최영희 주무관이 전문가들과 함께 관광 저문 책자를 펴냈다.

최 주무관은 한양대에서 관광학 박사를 받은 관광 전문가로, 한국관광공사 관광컨설팅팀 전문위원 류광민(한양대학교 관광학 박사), 배재대학교 여가서비스경영학과 박사 후 연구원 김현정(한양대학교 관광학 박사)과 함께 '지속가능한 관광과 ODA'(백산출판사, 232쪽, 1만 5000원)을 출간했다.

▲ '지속가능한 관광과 ODA' 책 표지
공동 집필자들은 한양대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한 전문가들로 지난 몇 년 동안 관광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특히 최 주무관은 2009년에 생태관광의 보고인 갈라파고스 섬에서 ‘휴(休) 까사호텔 건축’ 사업을 현지 주민과 성공적으로 추진한 현장전문가이다.
이 책은 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속가능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 어떻게 발굴되고 추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먼저 1부는 지속가능한 발전이 무엇이며, 원리와 현실적인 한계 및 어려움을 살펴보았고, 2부는 ODA의 역사와 ODA사업의 실천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관한 실천윤리에 대하여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관광분야에서 ODA사업의 핵심전략이 무엇이며 그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최영희 주무관은 “이 책이 SDGs* 시대에 관광분야의 지속가능한 ODA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기초자료로 사용되고, 앞으로 진행될 관광을 통한 SDGs 달성과 관광분야 ODA 사업들의 성공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한 발전을 저해하는 세계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2001년에 유엔에서 채택된 새천년개발목표(Millenium Development Goals, MDGs)의 후속사업.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