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난우 기동취재부 기자] 세종시가 추진중인 ‘대전~세종 광역철도(대전 지하철1호선 연장)’ 노선안을 주거밀집지역인 새롬, 다정, 종촌, 아름동 등 1~2생활권을 지나 조치원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은 16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세종 광역철도 등 세종 지하철 1호선(대전 지하철 1호선 연장) 노선 변경과 광역도시철도망 계획 변경”을 촉구했다.

▲ 송아영 위원장

한국당은 이날 ‘대전~세종 광역철도’는 물론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 KTX세종역 등 ‘세종시 중장기 광역도시철도망 계획’을 손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 위원장은 “현 세종시 도시교통 정책이 정치적 프레임에 갇혀 시민 편익을 외면한 채 방향과“목적을 상실했다”며 “도시철학 원칙에 입각해 중장기 광역도시철도망 계획을 다시 짜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국당이 제안한 세종~대전 광역철도 수정안은 중심상업지구와 주거 밀집 지역을 지나는 안이다. 세종지하철을 KTX세종역(추진중)~ 세종시외버스터미널~ 나성동을 거쳐 새롬, 다정, 종촌, 아름동~ 세종충남대병원~ 6생활권~ 조치원읍을 잇자는 것이다.

▲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이 주장하고 있는 ‘세종시 종합철도망 계획안’ (사진=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송 위원장은 “충청산업문화철도를 장군면과 고운동을 거쳐 정부세종청사와 향후 이전할 국회세종의사당을 거쳐 5생활권과 연결 후 내판, 조치원으로 연장하는 혁신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혁신적인 세종시 도시철도망은 기존의 BRT 노선과 중첩되지 않으므로 효율적인 대중교통 분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사회간접자본의 투자 원칙에도 부합하고 물리적으로 도시 중심에 위치한 종촌역을 중심으로 세종지하철1호선과 충청산업문화철도선을 X자로 배열함으로써 대중교통 분담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위원장은 “앞으로 세종시 집행부는 물론 충청권 시도당 및 정치권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광역도시철도망 계획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중앙당 정책으로 확정해 21대 총선 공약으로 추진하는 등 정파를 떠나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