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n뉴스 ]교육부는 20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 관계 장관회의를 거쳐 수능 시행 범부처 지원 대책과 포항 수능시험장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포항 시험지구 수능시험장은 인근 울진과 영덕지역을 제외하면 포항에 모두 12곳(예비시험장 별도 1곳)으로 정부는 포항 북부지역 4개 대학수학능력시험 고사장을 포항 남부지역으로 옮기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포항고·포항장성고·대동고·포항여고 고사장은 남부 포항제철중·오천고·포항포은중·포항이동중으로 바뀐다.

교육부는 포항지역 예비소집은 기존에 실시(15일 기준)한 예비소집 장소에서 22일 오후 2시에 진행하며 이와 함께 여진이 또 발생하는 등 비상 상황에 대비해 영천·경산 등 인근에 예비시험장 12곳을 함께 준비하기로 했다.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능 시험장에 대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모두발언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이번 지진으로 실의에 빠져계신 포항 시민 여러분!
그리고 1주일 연기된 수능을 준비하느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전국의 수험생 여러분!
오늘은 포항 지역 수능 시험장 운영방안과 안정적인 수능 시험 시행을 위한 범 부처 지원 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1월 15일 포항 지역에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2018학년도 수능 시행을 일주일 연기하기로 발표한 이후, 교육부는 지진 피해 학교에 대한 긴급 현장점검, 국민고충처리센터 개통, 포항 지역 대체시험장 확보 토론회 등을 통해 포항 지역을 비롯한 전체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을 안심시키고 안정적으로 수능을 시행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포항 지역 시험장에 대한 시설 안전 진단 결과, 모든 시험장 학교에 구조적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피해가 심했던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아야 하는 학생들이 심리적 불안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대다수 학생이 포항에서 시험을 보기를 희망하고 있다는 점, 대규모 이동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우려 등 여러 가능성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그 결과, 포항에서 시험을 시행하되 진원지에 가깝고 피해가 비교적 큰 북측의 4개교 대신 포항 남측에 대체시험장 4개교를 설치하여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동시에, 추가 여진 등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영천, 경산 등 포항 인근에 예비시험장 12교도 병행 준비하고 학생과 감독관의 비상수송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시험장 입실 시간인 11월 23일 08시 10분 이전에 강한 지진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포항 관외 예비시험장으로 이동하여 수능을 차질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만에 하나, 시험장 입실 시각 이후에 지진이 발생할 경우에는 수능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에 따라 대응하되, 학생 안전을 중심으로 현장의 판단을 최우선에 두고 결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예비시험장에 대한 안내 및 학생들의 이동 편의를 최대한 지원하고 해당 지구 수능 시작 시간의 조정도 검토하는 등 어떠한 경우에도 모든 학생들이 불편 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이와 동시에 1주일 연기된 수능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수능 당일까지 모든 부처가 최선을 다하는 한편, 수능 연기에 따른 수험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포항지역의 원활한 시험 시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청 및 지자체는 물론 행안부, 경찰청 등과 협력하여 신속한 수험생 재배치, 원거리 이동 상황에 대비한 수송 대책 마련, 수험생 심리안정 지원, 철저한 안전 점검과 피해복구 조치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수능 연기 및 대입전형 일정 순연에 따른 수험생 피해 최소화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 복무자가 수능을 응시할 경우 당초 수능 응시 목적 연가는 공가로 전환하고, 도서지역 수험생의 경우 수험장 이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교통비, 비상 교통수단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수능 미 응시자의 응시 수수료 환불은 물론  문체부, 국토부 등과 협조하여 수능 연기 및 대입전형 일정 순연으로 인한 숙박 및 항공권 취소 수수료 면제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당일 연례적으로 취해온 조치를 동일하게 취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출근 시간 조정, 기상정보 제공, 시험장 인근 교통관리 강화, 영어 듣기평가 시간 중 소음 방지를 위한 항공기 이?착륙 시간 조정, 군사 훈련 자제 등의 조치를 각 관계부처의 협조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수험생 여러분!

수능 연기라는 힘든 결정을 믿어주시고 어려움을 함께 해주시는 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관계 부처의 적극적 협조에도 감사드립니다. 정부는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학생들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 수능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함께 응원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