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n뉴스 ]  충북 진천의  ‘국가대표선수촌’ 시대의 막이 열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낮 3시 충북 진천군 광혜원면 진천선수촌에서 국가대표 선수촌 개촌식을 갖었다.

 개촌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도종환 문체부 장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유승민 IOC 선수위원, 이승훈·기보배·진종오·박상영 선수 등 2000여 명이 참석으며 참석자들은 이 곳에서 훈련 중인 국가대표 선수들을 격려하고 선수촌 내 주요 시설을 둘러봤다.

▲ 진천선수촌 조감도
진천선수촌은 2004년에 건립을 확정한 이후 5130억의 예산이 투입돼 13년 만에 완공됐다.

시설 면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훈련장으로 기존 태릉선수촌과 비교해 규모와 시스템, 수용 인원에서 3배 수준을 자랑한다.

진천선수촌은 약 159만㎡ 부지에 21개의 훈련시설과 11개소의 부대시설, 8개 동에 823개 실의 선수 숙소를 갖춰 35개 종목 1150명의 선수가 훈련할 수 있다.

400여 명이 동시에 운동할 수 있는 웨이트 트레이닝 센터는 최첨단 훈련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선수촌 내 메디컬센터에서는 가정의학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의사와 간호사, 물리치료사가 상주해 부상 선수들의 치료와 재활을 책임진다.

또 스포츠과학센터는 영상분석실과 측정실, 실험실을 갖춰 선수들의 과학적 훈련을 통한 경기력 향상을 돕는다.

도종환 장관은 “국가대표선수촌은 대한민국 체육의 100년의 미래를 열어가는 새로운 구심점이 될 것”이라며 “선수촌을 지역주민과 국민들이 함께하는 열린 체육시설로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