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등 5개 분야 20개 과제 추진
2020년까지 미세먼지 농도 44㎍/㎥으로 줄이기로

[김 춘 년 기자] 광명시는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 등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해 적극 시행키로 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16일 지자체 차원의 미세먼지 대응책을 세우기 위해 환경관리과 등 10개 부서 합동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전략회의’를 열고 정부 대책과 별개로 광명시 차원의 지역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을 수립했다.

이 자리에서 양 시장은 ∆정확한 미세먼지 진단과 알림 ∆자동차와 사업장 미세먼지 집중관리 ∆에너지 절약사업 ∆인근 도시와의 환경협력 강화 ∆어린이·노약자 건강관리 대책 등 5개 분야 20개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통해 미세먼지(PM10)를 현재 52㎍/㎥에서 2020년까지 44㎍/㎥으로 줄이기로 했다.

▲ 광명시가 정부 대책과 별개로 지역맞춤형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등 20개 과제를 추진한다-사진은 소하동측정소
▲ 광명시가 정부 대책과 별개로 지역맞춤형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등 20개 과제를 추진한다

 

 

 

 

 

 

 

종합대책에 따르면 대기오염 경보가 발령되면 시는 전광판, SNS, 문자서비스 등을 통해 신속히 시민들에게 알리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 차량 2부제와 공사현장 작업중지 등의 비상저감 조치를 시행한다.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꼽히는 경유차 규제를 위해 12억8400만 원의 사업비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매연저감장치 부착사업 등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추진한다. 또 4억1400만원으로 공해가 없는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고, 전기차 충전시설 36개소를 설치한다.


사업장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비산먼지를 배출하는 공사장과 사업장에 대한 지도·점검 및 단속을 강화하고, 도로상의 재비산먼지 청소를 위해 살수차 1대를 추가로 구입하고 노후된 진공차 2대를 신차로 교체하는 등 진공차와 살수차도 집중 투입하기로 했다.

특히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인과 아동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 경로당,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에 공기청정기 230여대를 설치하며 가정·민간 어린이집 보육실별 공기청정기 280여대의 임차비(1대당 1만1천원)를 7월부터 지원한다.

또 신속하고 정확하게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할 초미세먼지(PM2.5) 측정기를 철산동에 이어 소하동측정소(소하도서관 옥상)에 추가로 설치하는 한편, 측정소별 대기오염농도와 경보발령상황을 알리는 전광판을 기존 1개에서 3개 더 늘려 총 4대를 운영한다.

시민들이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경보발령을 알 수 있도록 ‘우리동네 대기질’ 앱 과 문자알림 서비스를 적극 시행하고, 광명시 전역에 설치된 시내버스정류장 교통정보시스템 전광판을 활용한 자동 경보제 표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황사 재난에 대비해 국민안전처의 황사 재난사태가 선포되면 환경수도사업소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광명시 위기대응 본부를 구성해 운영하며 피해상황을 점검한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정부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쏟아내고 있는 만큼, 광명시도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그보다 앞서 지역맞춤형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광명시와 시민들, 인근 도시와도 협력을 강화해 이 문제를 적극 해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앞으로도 미세먼지에 대한 추가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전문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