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아프리카 지역 주민에게 맑고 깨끗한 식수를 제공하기 위해 ‘에티오피아 소규모 마을상수도 시설 설치사업’에 대한 준공식을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인근 오로미아주 켄테리 지역에서 4월 27일(한국 시각)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설치지역: 에티오피아 오로미아주 켄테리마을은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남쪽으로 약 110㎞ 지점에 위치

 준공식에는 환경부, 주에티오피아 대사관, 한국환경산업협회, 에티오피아 수관개전력부, 오로미아주 관계자 및 주민 150여명이 참석한다.

▲ 에티오피아 마을상수도 공사 현장
환경부의 아프리카 소규모 마을상수도 시설 설치사업은 2011년 가나를 시작으로, 2012년 나이지리아, 2013년 케냐, 2014년 탄자니아, 2015년 모잠비크 등 매년 아프리카 1개국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에티오피아 소규모 마을상수도 시설 설치사업’은 지난해 3월부터 4억 원의 예산으로 착공을 시작했다.

 이 사업은 환경부와 에티오피아 수관개전력부와의 협력을 통해 에티오피아 켄테리 마을에 컨테이너형 정수설비(규모 150㎥/일)를 설치하여 약 5,000여 명의 현지 지역주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물탱크 교체 및 지지대 추가설치
▲ 세탁장 개보수

 

 

 

 

 


 환경부는 아프리카 지역 실정에 부합하는 맞춤형 소규모 마을상수도 시설 설치사업이 국내 환경기업의 아프리카 물 시장 진출 기반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수행기업인 ㈜우진건설(대표 권제원, 권준혁)은 역삼투압 기술을 적용한 컨테이너형 정수설비 설치뿐만 아니라 마을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샤워장, 개수대, 빨래터 등 부대시설도 새로 설치하여 제공한다.

또한, 수행기관인 한국환경산업협회는 준공식 당일에 켄테리 마을주민을 위해 약 200명이 사용할 수 있는 물병, 학용품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이창흠 환경부 환경산업기술과장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에티오피아의 건강한 물공급은 물론, 국내 물 산업의 우수기술이 아프리카 지역에 다양한 후속사업으로 연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