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우 기자] 정부는 5일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주권적이고 자위적인 방어조치”라며 “안보사안에 대해서는 원칙을 당당하게 견지해 나간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방중한 야당 의원단에 전날 ‘사드 배치 가속화를 중단하는게 좋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와 관련, “최근 중국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련의 조치에 주목 하고 있다”면서 “정부로서는 국익을 최우선으로 염두에 두고, 안보사안에 대해서는 원칙을 견지하는 가운데 한·중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어떤 특정사안이 양국 관계 발전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으며 양국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경제·문화·인적 교류 협력은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강화되어 나가야 된다는 입장을 중국 측에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중국이 취하는 여러 조치에 대해서 중국에 있는 우리 대사관 및 영사관, 관계부처, 유관기관 간의 긴밀한 협의와 협력을 통해서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범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