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면접·NCS 특강 등 실질적인 정보 제공

[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가고 싶은 공공기관에 취업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공공기관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채용을 한다던데, NCS는 무엇일까? 면접에서 떨어지는 원인을 알 수는 없을까?

대한민국 취업준비생들이라면 한번쯤 해봤을 고민들. ‘2016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에서 이런 고민을 해결해 보자.

기획재정부가 주최하고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주관하는 ‘2016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가 오는 28일부터 이틀동안 서울 COEX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청년인턴, 고졸채용, 지역인재채용, NCS기반 채용 등 공공기관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관에서는 한국전력공사, 인천국제공항, 중소기업은행 등 취업선호도가 높은 18곳 등 123개 공공기관이 채용상담 부스를 운영한다.

컨설팅관에서는 24개 기관이 채용설명회를 개최하며 NCS 직업기초능력검사관, NCS 직업기초능력 모의면접관, 이미지면접 화술컨설팅관 등이 마련돼 취업준비생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NCS 직업기초능력검사관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검사 문제를 풀어 볼 수 있으며, 전문 컨설턴트의 문제풀이도 진행된다.

NCS 기반 채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NCS 문제를 풀어 보며 실전 감각도 익힐 수 있다.

NCS 직업기초능력 모의면접관에서는 NCS 기반 면접을 경험해 볼 수 있다.

1대1 면접(3개소), 1대 다(多) 면접(1개소)을 10분씩 진행하며 면접 대상자에게 15분씩 피드백을 해 줄 예정이다.

면접에서 불합격한 경험이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듯하다.

이미지면접 화술컨설팅관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고 단정한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필요한 복장, 화장법, 머리모양 등 이미지 메이킹 컨설팅뿐 아니라 신뢰성과 설득력을 높이는 면접화술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이 외에도 NCS에 대해 잘 모르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NCS제대로알기’와 ‘NCS 파헤치기’ 등의 특강도 진행된다.

지난해 열린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에는 대학생, 청년 구직자 등 1만8500여명이 방문해 참가자 77%가 행사에 만족한다는 응답을 하는 등 공공기관 채용에 대한 열기를 가늠할 수 있었다.

 ‘2016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에 보다 많은 취업준비생들의 참가를 위해 공공기관 채용정보시스템 잡알리오(JOB-ALIO) 홈페이지(http://job.alio.go.kr/home.do)에서 참여 사전등록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