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국립공원의 자연과 문화를 대표하는 경관 4곳을 추가로 선정

[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  국립공원관리공단(박보환 이사장)은 무등산국립공원을 상징하는 대표경관 4곳을 국립공원 100경에 추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립공원 100경에 추가된 무등산국립공원 대표경관은 서석대, 입석대, 광석대와 규봉암, 덕산너덜이다.

 서석대는 약 8,500만년 전에 형성된 주상절리(돌기둥)이며, 병풍모양으로 펼쳐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저녁노을이 물들 때 햇빛이 반사되면 수정처럼 강한 빛을 발하면서 반짝거리기 때문에 ‘서석의 수정병풍’이라 전해진다.

▲ 서석대(가을)
 입석대는 무등산 정상 1,017m 지점에 있는 주상절리이며, 반달모양으로 둘러서 있는 모습은 다른 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한다.

▲ 입석대(겨울)
 광석대와 규봉암은 주상절리가 수직으로 층층이 얹혀 있으며, 마치 긴 탑과 같은 형상을 가진다. 기묘한 바위들이 규봉암을 에워싸고 있으며, 주변의 노송들과 어울려 매우 아름답다.

▲ 광석대와 규봉암(여름)
 덕산너덜은 무등산의 대표적인 너덜지형으로 중봉에서 동화사터를 잇는 능선의 서쪽 사면 해발 350~700m 사이에 발달되어 있다. 너덜은 주상절리나 바위의 덩어리가 풍화 등에 의해 부서진 뒤 무너져 산의 경사면을 따라 흘러내린 돌무더기를 말한다.

▲ 덕산너덜(봄)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그간 무등산국립공원을 대표하는 경관자원을 국립공원 100경으로 선정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지역사회의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고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4곳의 대표경관을 선정했다.

 국립공원 100경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지난 2011년 설악산 등 20개 국립공원을 대표하는 경관 100곳을 선정하여 발표한 목록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올해 국립공원으로 새로 지정된 태백산국립공원의 경관도 포함시켜 내년 중으로 국립공원 100경 목록을 재조정할 예정이다.

 김종희 국립공원관리공단 보전정책부장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대표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조망점 설치와 관리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