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명동굴 수익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지원을 위한 협약 체결 후 양기대 광명시장(가운데)과 강일출(오른쪽 다섯번째), 박옥선(왼쪽) 할머니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일제 수탈과 징용의 현장에 세워진 광명 평화의 소녀상 건립 1주년기념 

[김 광 순 기자] 광명시는 일제 수탈과 징용의 현장이었던 광명동굴의 입장료 판매수익금 1%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등에 지원한다.
 
양기대 광명시장과 이병주 광명시의회 의장, 일본군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거주하는 광주 나눔의 집 안신권 원장은 8일 오전 10시반 광명동굴 입구 ‘광명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광명동굴 수익금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등에 지원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일제 강점기인 1912년부터 금 은 동 아연 등을 캤던 금속광산인 광명동굴은 일제 수탈과 징용의 현장이라는 점에서 이번 협약식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역사적으로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 8일 광명동굴 '광명 평화의 소녀상'앞에서 열린 광명동굴 입장료 판매수익금 1%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지원 협약식에서 양기대 광명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광명시는 올해 광명동굴 입장료 수익금의 1%를 내년에 광주 나눔의 집에 지원하는 등 특별한 변경사유가 없으면 매년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광명시는 올해 입장료 수익만 8월7일 현재 40억 원이 넘어 연말까지는 8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광주 나눔의 집은 이 지원금으로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호스피스 병실공사와 메모리얼 센터, 인권센터 건립비용 등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위안부 피해자인 박옥선, 강일출 할머니와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장 겸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 회장인 김원웅 전 국회의원, 윤봉길의사 친조카인 윤주 전 윤봉길기념관장, 윤봉길의사기념사업회 윤용부회장, 고하송진우선생기념사업회 김종윤사무총장, 효창원7위 선열기념사업회 이은혁 부회장, 홍성룡 독도간도역사연구소장 등 독립운동 관련 단체 간부들이 참석했다. 이외에도 광주시의회 설애경부의장과 소병훈(광주시갑)국회의원의 김형호보좌관, 광주나눔의 집 관계자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 8일 광명동굴 '광명 평화의 소녀상'앞에서 열린 광명동굴 입장료 판매수익금 1%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지원 협약식에서 강일출 할머니가 소감을 전하고 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제 수탈과 징용의 현장인 광명동굴의 수익금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등을 지원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더구나 한국정부가 일본정부로부터 10억엔을 받아 일본부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을 만들려고 하는 시점에서 이런 협약식을 하게 돼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국민들에게 다소 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강일출 할머니는 “위안부 문제는 국민 모두가 한마음, 한 뜻이 되어 해결해야 한다”며, “또 다른 역사의 아픔이 생기지 않도록 위안부 문제를 기억하길 바란다”고 떨리는 목소리로 당부했다.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장 겸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 회장인 김원웅 전 국회의원은 “위안부 문제는 여성 또는 한일간의 문제가 아닌 인간 존엄의 문제다. 화해는 사과의 용서가 전제되어야 함에도 일본의 제대로 된 사과도 없는데 오히려 정부가 나서서 화해를 하는 형태”라며, “특히, 광명시의 참여가 너무 뜻 깊고, 여기 계신 한분 한분이 독립군이 되는 것이고, 광명시는 우리 시대의 독립군 진지이다. 앞으로도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 8일 광명동굴 '광명 평화의 소녀상'앞에서 광명동굴 입장료 판매수익금 1%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에 지원하기 위한 협약식이 열렸다
한편 ‘광명 평화의 소녀상 참뜻 계승관리위원회(위원장 고완철)’는 광명시민 성금으로 광복 70주년인 지난해 8월 15일 광명동굴 입구에 ‘광명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했으며 이날 협약식에 앞서 뜻깊은 1주년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광명시와 ‘광명 평화의 소녀상 참뜻 계승관리위원회’는 지난해 10월 광주 나눔의 집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광명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진 광명동굴로 초청했으며, 11월에는 광명시민회관에서 열린 악극 ‘꿈에 본 내 고향’ 공연에도 초대해 함께 관람했다. 이어 올 2월에는 일본위안부 피해 할머니 3명을 초청, 영화 ‘귀향’ 시사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으며, 지난 5월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2명과 광주 나눔의 집 관계자들을 프랑스라스코동굴벽화 광명동굴전에 초청하는 등 각별한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광명시는 40여년간 폐광으로 방치돼 있던 광명동굴을 지난 2011년 에 매입해 동굴테마파크로 개발해왔으며 지난해 4월 4일 유료화 개장 후 작년에만 92만명, 올해는 8월7일 현재 88만명이 방문해 누적 유료관광객이 180만 명을 넘어섰다. 또 시의 수익도 작년에는 40억원이었으나 올해는 8월7일 현재 64억원의 세외 수입을 올렸으며 일자리도 350개가 만들어져 창조경제의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