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또다시 무산되고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이 내려 졌다,
[남난우 기동취재부 기자]정치권의 뜨거운 감자였던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백지화됐다.

그동안 PK와 TK의 대결 양상으로 진행됐던 동남권 신공항 부지 유치는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에 공항을 만드는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 장 마리 슈발리에 ADPi 수석엔지니어가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신공항 관련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벌여온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장 마리 슈발리에 책임연구원은 21일 정부세종청사 2층 브리핑실에서 열린 ‘동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통해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등 여러 입지를 두고 다방면으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한 결과 항공 안전과 경제성 등을 고려해 현재의 김해공항 확장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장 마리 슈발리에 ADPi 수석엔지니어는 “기존 도로망 확충과 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밀양(경남)이나 가덕도(부산)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보다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이 훨씬 장점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시장 잠재력과 소음 등 사회적인 요소는 물론 정치적 후폭풍 등도 함께 고려했다”고 말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정부는 이번 용역결과가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출된 합리적 결론이며 이번 결과는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는 방안이 담겼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그 동안 일부 갈등과 논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5개 지자체가 합의한 방식에 따라, 입지평가 결과가 나온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평가 결과를 수용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며 “국토교통부는 영남지역 항공수요 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이번 발표결과에 따른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신공항 후보지는 2009년 12월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로 압축됐으나 2010년 3월, 후보지 2곳 모두 부적합 판정을 받아 건설이 백지화 된 바 있었으나 2016년 6월 또 다시 건설이 백지화 되면서 TK와 PK 양지역의 상실감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정치권에 미치는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신공항 유치 경쟁 과정에서 이른바 ‘친박’으로 꼽혔던 서병수 부산시장이 신공항 유치에 실패하면 사퇴할 뜻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