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기동취재부 기자] 방역당국이 400~5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교차접종 임상시험에 나선다.

이유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백신정보분석팀장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1차 접종은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은 군을 대상으로 국내 허가 등 모든 백신을 대상으로 2차 접종하고 분석할 예정”이라며 “추가 접종되는 백신의 허가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지만 400~500명 정도로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차 접종은 1차와 2차 접종을 서로 다른 백신으로 하는 방식이다.

이 팀장은 “코로나19 백신 교차 접종 연구는 스페인 이외에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중국 등에서도 임상시험으로 진행하고 있고, 결과는 곧 나올 예정”이라며 “우리나라는 국립보건연구원에서 AZ 백신 접종자에게 화이자 등 교차 접종 임상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추진단은 다만 ‘부스터 샷’으로 교차접종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부스터 샷은 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추가접종’을 하는 것으로 1회 접종하도록 만든 백신을 2회 맞거나 2회 접종으로 개발한 백신을 3회 맞는 방식을 뜻한다.

이 팀장은 “(교차 접종을) 부스터 샷으로 활용하는 부분은 아직 구체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 1차와 2차 접종을 교차 접종으로 하는 부분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영하 범정부 백신도입 태스크포스(TF) 백신도입총괄팀장도 부스터샷 등을 염두에 둔 백신 추가 확보 필요성에 대해 “청소년 접종과 부스터샷에 대비해 지난 4월 화이자 백신 4000만회(2000만명) 분을 추가로 계약한 바 있다”면서 “임상연구 결과를 지켜보면서 필요에 따라 일부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추가적인 물량 확보가 필요한지는 국내외 임상연구 동향을 모니터링하면서 판단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