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기동취재부 기자] 충청북도 소방본부는 19일 충북도청에서 충청북도광역치매센터와 치매환자 실종 예방 체계 확립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역 내 치매환자의 실종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한 치매안심등불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보공유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실종 치매환자 발생 시 정보 공유 치매안심 등불 사업에 대한 공동 홍보 치매에 대한 이해 및 실종예방 관련 자료 공유 등이다.

이번 협약에 포함된 치매안심등불 사업은 치매환자가 접촉할 가능성이 높은 편의점 등 상점, 은행, 버스, 택시 등 운수기관, 우편·택배 기관 경찰, 소방 등 공공기관 중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에서 지역주민에게 치매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배회하는 치매환자 발견 시 임시보호 및 경찰에 신고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업이다.

양 기관은 치매환자의 실종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해 치매안심 등불 사업에 대한 홍보활동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소방본부에서는 실종 치매환자 발생 시 치매안심센터에 안내하고 치매환자의 신체 상해 발견 시 응급처치 및 의료기관 이송 후 실종예방 관련 자료를 홍보 할 예정이다.

충청북도광역치매센터 이상수 센터장은 “기존 치매안심등불 체계에 소방 영역이 추가되면서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하는 치매환자 실종예방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장거래 본부장은 “충북광역치매센터와 협업으로 치매환자와 보호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충북소방본부는 치매라는 국가적 사회 문제 해결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