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재부, P4G 서울정상회의의 시작을 알리는 첫 사전행사로 ‘기후금융포럼’ P4G와 공동 개최
[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 기획재정부는 4월 13일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와 공동으로 ‘녹색경제 전환을 위한 기후금융과 투자 촉진’을 주제로 한 ‘기후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주한외교단, P4G 및 GCF 회원정부기관, 글로벌녹색성장기구 등 국제기구와 유관기관·학계 등에서 1,000명 이상의 청중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포럼은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의 개회사 이후, 이안 데 크루즈 P4G 사무총장과 야닉 글레마렉 녹색기후기금 사무총장, 알폰소 모라 국제금융공사 부총재의 축사로 시작, 이후 2개의 세션을 통해 국내외 온·오프라인 참석자들의 발표와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그린 선도국가로 변화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3가지 기후금융행동 방향을 제시했다.

첫째, 탄소중립 경제로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초기 투자비용을 지원하는 ‘선도적 기후금융’ 둘째, 전환 과정에서 취약계층·중소기업, 개도국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포용적 기후금융’, 셋째, 글로벌 기후 대응의 시너지 효과를 위한국제 사회와의 ‘협력적 기후금융’을 강조했다.

아울러 기후변화 문제는 전세계의 공감대에도 불구하고구체적 협력은 마지막까지 개척해야할 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어려운 일인 만큼, 혁신적 생각과 담대한 비전이 논의되어야한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야닉 그레마렉 GCF 사무총장은 축사를 통해, “한국 정부가 ‘20.10월 발표한 2050 탄소중립 비전 선언은 전 세계적 기후변화 모멘텀 촉진에 기여”했으며 “금년 상반기 발표될 한국 정부의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다른 국가가 참고할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P4G 정상회의가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민관 협력’에 있어 뜻깊은 방향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효은 GGGI 사무차장을 좌장으로 하는 첫 세션은 ‘글로벌 기후재원 동향 및 탄소중립 전망’을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진 이후,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 아이너 옌센 주한덴마크 대사, 장 크리스토프 도넬리에 프랑스 GCF 공동의장 등이 패널토론자로 참석했다.

’녹색경제 이행을 위한 녹색금융과 투자전략‘을 주제로 한 두 번째 세션에서는 관련 발표과 함께, 사아빈더 싱 P4G 투자국장을 좌장으로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 김복규 산업은행 부행장, 김용환 맥쿼리그룹회장, 최만연 블랙록 대표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금년 5.30일~31일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P4G 서울정상회의’의 시작을 알리는 첫 사전 행사로 한국의 탄소중립 경제 전환을 위한 기후금융 정책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며 발전방향을 논의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기후 분야 국제 리더십을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획재정부는 앞으로도 탄소중립 경제 전환을 위한 우리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공유·확산하고 포스트 코로나 19 시대 포용적 녹색회복을 위한 글로벌 정책 공조 활동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