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기동취재부 기자] 정의당은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비상대책회의’ 체제에 돌입했다.

정의당 정호진 수석 대변인은 지난 26일 전략협의회 결과 브리핑을 통해 “정의당은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책임있는 사태 수습과 해결을 위해 의원단과 대표단으로 구성된 ‘비상대책회의’를 설치,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 정의당은 26일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비상대책회의를 꾸리기로 결정했다.

비상대책회의는 현 대표단과 의원단으로 구성되고 차기 당대표 선출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비대위 대표는 강은미 원내대표와 김윤기 당 대표 직무대행이 공동으로 맡는다.

정 대변인은 “비상대책회의는 매일 정기적인 회의 등을 통해 상황 수습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광역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와 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는 수시 체제로 전환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비상대책회의는 당의 조직문화 점검 등 사태 수습책과 4.7 재보궐선거와 같은 정치 일정에 대한 ‘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광역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전국위원회의 수시 체제 전환은 사태 수습과 향후 당의 진로와 관련된 ‘조속한 결정’을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정 대변인은 “4월 보궐선거나 차기 당대표 선출은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내고 의결기구(전국위)를 통해 결정할 것 같다”며 “원래 27일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30일 전국위원회를 예정했는데 사안이 급박한 만큼 시일이 앞당겨질 수 있다. 늦지 않게 관련된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앞서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는 지난 2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당원과 국민 여러분에게 매우 부끄럽고 참담한 소식을 알리게 됐다”며 “지난 1월 15일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고 피해자는 당 소속 국회의원인 장혜영 의원”이라고 밝혔다.

김종철 전 대표는 ‘성추행 사건 입장문’을 통해 “지난 15일 저녁 식사 후 차량을 대기하던 중 피해자가 원치 않고 전혀 동의도 없는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행함으로써 명백한 성추행의 가해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표직을 사퇴하고 당기위원회에 스스로 제소하겠다는 의사 등을 피해자에게 밝혔으나 당 공식 기구에서 공식적으로 징계를 청구키로 했다는 점을 밝힌 뒤 “저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요청한다”고 밝혔었다.

한편 한 시민단체가 김종철 정의당 전 대표를 성추행 혐의 등으로 고발한 것을 두고,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은 “피해자의 의사를 무시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장 의원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 일상으로의 복귀를 방해하는 경솔한 처사”라며 “저와 어떤 의사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제 의사를 무시한 채 가해자에 대한 형사고발을 진행한 것에 아주 큰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처벌을 피해자의 의무처럼 호도하는 것은 또 다른 ‘피해자다움’의 강요”라며 “피해자 중심주의를 말하면서 실상은 피해자의 고통에 조금도 공감하지 않은 채 성폭력 사건을 입맛대로 소비하는 행태에 염증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어떤 피해자다움에도 갇히지 않은 채 저의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고, 이 다음에 목소리를 낼 사람은 조금이라도 더 편안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면 좋겠다”며 “우리 사회가 이것보다는 나은 사회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심정을 밝혔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