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된 시제품은 아로니아·쑥·마늘이 첨가된 국수와 통마늘을 밀가루를 입혀 튀겨낸 마늘볼이다.
상인회는 당초 이달 중순경 주민과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개발한 시제품의 홍보를 위한 시식행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지역 내 감염을 막기 위해 한부모가정, 독거노인 등 관내 취약계층 260가구에 배부행사로 대체했다.
안명환 회장은 “시장 내 단양마늘로 만든 치킨, 순대, 만두 등이 선풍적인 인기를 누림에 따라 지난 8월부터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먹거리 개발에 착수했다”며 “향후 반응을 살펴 시제품을 보완해 판매에도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단양구경시장은 2019년 9월 중소벤처기업부의 문화관광형시장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역의 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해 시장 고유의 특징 및 장점을 집중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사업은 자생력 강화와 고유 브랜드 개발을 목표로 8억 6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2021년까지 추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