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CEO를 지냈고, 2009년 인천 세계도시축전 조직위원장을 역임한 진대제 前 정보통신부 장관이 출연했던 몇 년 전 TV 프로그램을 보았습니다.
진 前장관은 영어 알파벳 26개를 A는 1, B는 2 ?? Y는 25, Z는 26 식으로 각기 순서대로 숫자를 부여하며, Luck(행운)은 각 숫자를 더했을 때 47이고 Money(돈)는 72점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즉, 행운만을 기대하고 살아서는 50점 인생도 되지 못하고, 돈이 아무리 많아도 겨우 70점대 인생이라는 거였습니다.
그런데, 태도?습관이라는 뜻을 가진 Attitude는 합해서 꼭 100이 되는데, 좋은 습관을 기르면 100점짜리 인생을 살 수 있다고 했습니다.
영어단어로 재미삼아 만들어낸 말 같지만, “생각이 행동을 낳고, 행동이 습관을 낳고, 습관이 인격을 형성하며, 인격이 인생을 이끈다.”는 말과 같이 대단히 함축적인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인생이란 내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하나 하나가 축적된 결과물이며, 하루하루의 생활의 총합이 인생인 것입니다.
범죄나 비리?사고도 잘못된 습관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술 마시고 운전하는 습관, 술 마시고 매번 운전을 했지만 한 번도 음주운전 단속에 걸리거나 사고가 없었다는 자신감이 음주운전을 습관화하게 한 것입니다.
일확천금을 꿈꾸는 습관, “나 하나쯤이야 비리를 저질러도 누가 알랴”하고 익명 속에 숨어 나쁜 짓을 저지르는 습관, 건전한 여가생활을 하지 못하고 도박이나 게임, 경마 등 사행성 행위에 기대는 습관, 술만 마시면 폭력화하는 습성, 매사에 불평?불만 하는 습관으로 동료와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 이런 사람들이 꼭 사고를 일으킵니다.
이런 나쁜 습관은 의학적?과학적 치유로도 아직까지 큰 실효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는데, 스스로 그런 습관이 있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거나, 알고 있지만 남이 인지하는 것을 꺼리거나, 아니면 언제든지 고칠 수 있다는 자만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실 어느 날 갑자기 감기처럼 다가오는 급성 우울증이야 예방적 치료가 어렵겠지만, 습관만큼은 자신의 의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고칠 수 있습니다. 다만 방법론을 모르기 때문에 실행을 못하는 것뿐이죠.
이렇듯 청렴한 습관의 생활화만이 나쁜 습관을 고치고 우리는 비로소 100점짜리 인생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부평경찰서 청문감사관실 부청문관 정구완


유태균 기동취재부 기자jnpnes@chollian.net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