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5일 “11월 중순부터는 인플루엔자 유행이 시작되기 이전이라도 아동·임산부·고령자 등 고위험군에서 인플루엔자 감염이 의심될 경우, 검사결과와 관계 없이 선제적으로 항바이러스제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강 1총괄조정관은 “기온이 낮아지고 건조해지면서 인플루엔자와 같은 계절성 위험요인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를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선별진료소, 국민안심병원 등 방역현장에 신속히 도입하는 방안도 복지부·식약처·질병청 등 관계부처 간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강도태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강 1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와 관련해 “좀처럼 확진환자 수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며 “수도권에서 꾸준히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부산·충남·경남 등 다른 지역으로도 소규모 감염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2월 대구·경북, 5월 이태원 클럽, 8월 서울도심집회 당시 우리 모두가 이미 경험한 것처럼,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 방역체계의 가장 취약한 곳에서 언제든지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코로나19를 억제하는 유일한 백신이 국민 여러분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인 것처럼, 코로나19가 유행하는 가장 좋은 환경은 ‘나 한 명 쯤이야’ 하고 방심하는 사회적 분위기”라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 주변에 방역의 사각지대가 없는지 돌아봐주시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골프장의 방역관리 강화계획을 논의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골프와 등산 등 실외 체육활동은 그 자체만으로는 감염위험이 낮지만 뒤풀이 식사, 음주 등 고위험활동이 동반되면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활동별 위험요인을 고려해 세심하게 대처해 줄 것을 요청하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어느 곳에 계시든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