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천군, 2021년 문화재청 공모사업 3개 선정
[이용숙 기동취재부 기자] 옥천군은 문화재청에서 추진하는 '2021년 문화재활용 공모사업'에 3개 사업이 선정되어 국·도비 3억3천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군은 2021년 문화재 활용사업을 추진해 군민들에게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1년 옥천군에 선정된 사업은 총 3개로 '문화재 야행, 생생 문화재, 향교문화재 활용'이다.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와 문화재 주변문화시설을 개방해 체험, 공연 등을 진행하는 야간프로그램으로 '2021년 옥천문화재 야행'은 전통문화체험관 육영수생가, 정지용 생가 및 지용문학관, 옥천향교, 옥주 사마소 등이 위치한 구읍 일원에서 진행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향교 문화재 활용'사업은 ‘청산향교, 현대와 끊임없는 대화를 나누다'라는 주제로 옥천 청산면 교평리에 위치한 청산향교에서 ‘생생 문화재'사업은 ' 국난을 슬기롭게 극복한 옥주'라는 주제로 조헌 묘소 등 조헌 관련 유적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생생 문화재사업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민은 물론 체험자들에게 호응을 끌어낸 성과를 인정받아 2017년부터 5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문화재청은 지역에 있는 문화재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고 지역민들의 문화향유기회를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자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황수섭 문화관광과장은 "문화재 활용사업을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뿐만아니라 문화향유 프로그램을 통한 관광활성화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