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추워지는 겨울날씨로 인해 온열기구 사용이 증가하면서 화재에 대한 위험도 늘고 있다.

흔히 겨울철에 화재가 많이 일어나는 이유를 물어보면 건조한 날씨나 보온 등을 위한 전열기구 사용이 급증하기 때문이라는 대답을 들을 수 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이와 같은 대답의 원인은 부주의나 무관심으로 인한 결과가 아닐까 싶다. 화재예방을 위한 아주 간단한 점검이나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인천서부경찰서 서곶지구대 순경 이석준

그러면 지금부터라도 화재예방을 위한 요령을 알아보자
전기화재 예방의 경우는 흔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기제품을 말한다. ks마크가 있는 것을 사용, 정격용량의 전선을 사용, 노후 된 전선은 즉시 교체. 문어발식으로 배선을 사용하지 않을 것,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반드시 뽑아둘 것 등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화재로부터 예방이 가능하다.
그리고 겨울철 추운날씨로 인하여 전열제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이에 대한 화재도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예방요령은 몇 가지만 지키면 된다. 보통 전기난로의 경우는 커튼 등으로부터 바람이 불어 닫지 않는 거리에 설치해야하며 난로주변에서 세탁물을 건조시키는 일은 없어야 겠다. 그와 더불어 인화성물질은 주변에 두지 말아야 할 것이고 혹시나 모를 사태에 대비하여 주변에는 소화기나 모래를 배치해 두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만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위 사항 몇 가지만 점검을 하고 사용한다면 화재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화기, 소방시설 사용법을 익혀두고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화재예방은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니다. 간단히 몇 가지만 점검을 한다면 예방할 수 있고 조금만 관심을 갖고 신경을 쓴다면 화재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인천서부경찰서 서곶지구대 순경 이석준

유태균 기동취재부 기자jnpnes@chollian.net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