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기동취재부 기자] 정부가 7일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과 관련해 응급실 등 필수진료 인력까지 참여한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

이와함께 의료계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여러 차례 대화와 협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늘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특히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필수진료까지 포함해 진료를 중단하는 점에 대해 정부는 매우 유감스럽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공의가 있는 각 병원은 정부 요청에 따라 환자 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체인력을 확보하고 근무순번을 지정하는 등 진료공백을 방지하는 준비를 해왔다”며 “응급의료기관은 차질없이 운영되도록 근무인력을 확보하도록 조치했고, 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와 응급의료정보제공앱을 통해 진료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의료기관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을 모니터링하면서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며 “의료인 여러분들께도 극단적인 방식 대신 대화와 소통을 통해 의료현장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정부는 의료계에서 제안하는 지역의료의 육성과 의료전달체계의 개선, 전공의 교육수련 환경 개선 등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며 의료계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서 개선방안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김 총괄조정관은 지역가산제도와 지역우수병원 등을 통한 지역의료 강화방안을 언급하며 “의료계와 협의를 통해 보다 나은 정책을 마련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며 “전공의협의회와는 이미 소통협의체 구성에 합의, 전공의 교육수련 환경 개선과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의사협회에서 요청한 소통협의체 제안을 수용, 협의체를 구성해 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의료계의 제안과 개선사항을 함께 논의할 것을 재차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국민의 건강과 환자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의료계와 정부 모두의 공통 사명”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아서는 안 되며 특히 아프고 약한 환자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와 수해로 모든 국민이 힘들어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집단행동보다는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