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은 중소기업이 한정된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FTA가 중소기업의 시장을 확대하는데 큰 기회가 될 수 있도록, ‘2012년도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과제’ 시행계획’을 확정·발표하고, 2월 6일(월)부터 사업계획서 신청·접수를 시작한다. 전용 R&D자금 지원규모는 170억원이며, 정부 출연금 지원조건은 총 사업비 60% 이내에서 최대 2년간 8억원 한도에서 결정된다.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과제는 지난해 도입하여 중소기업의 전략 수출제품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수출제품의 경쟁력 제고와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사업으로서, 작지만 강한 중소기업, 주력 품목에서 세계시장 1~3등을 하는 소위 한국형 히든챔피언을 꿈꾸고 있는, 수출역량 있는 미래 강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한 전용 기술개발자금이다.

특히, 금년에는 수출 유망분야와 더불어 FTA 활용제고가 가능한 핵심 수출전략 분야의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자유공모’ 방식에서 ‘지정공모’ 방식으로 변경하여 지원한다.

* 지정공모 :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필요성이 높은 핵심 분야를 한정하고,해당 분야에 대한 기술과제를 신청
* 자유공모 : 별도 기술분야 등의 제한없이 중소기업이 개발을 희망하는기술을 자유롭게 신청

지정공모 분야는 일정 규모 이상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거나, 향후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 및 FTA 체결에 따라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되는 중소기업형 80대 핵심 분야로 되어있다.

중소기업청은 이에 대한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이 FTA를 적극 활용하여 수출을 확대함과 동시에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하여 글로벌 역량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청자격은 일정수준의 수출 역량을 갖추고 기술혁신을 지속 추진하는 중소기업으로, 수출 500만불 이상이면서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율이 5% 이상인 기업과, 중소기업청의 ‘글로벌 강소기업’, 한국수출입은행이 선정한 ‘한국형 히든챔피언’ 등 유관기관의 수출 강소기업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기업이다.

※ 다만, 창업 1년 미만 또는 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 기업은 신청 제외

신청기간은 2월 6일(월)부터 3월 8일(목)까지이며, 온라인 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사업계획서 신청을 받을 예정으로, 산학연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정평가(3~4월) 절차를 거쳐 5월말까지 최종 지원과제를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