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기동취재부 기자] 부산시는 ‘부산형 메이커산업 육성 종합계획’의 핵심과제인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메이커 스페이스 공모에서 최종 6개 기관이 선정되어 5년간 국비 65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랩은 전문 창작과 창업 촉진 중심의 전문랩 1곳, 교육·체험 중심의 일반랩 5곳 등 총 6곳이다.

시는 이들 공간을 활용한 자유로운 창작 활동으로 혁신역량을 축적하고 제조창업으로 연결해 아시아 제1의 창업도시 부산의 기반을 더욱 굳건히 다질 계획이라고 전했다.

부산에는 민간이 운영하는 7개의 일반랩과 시가 지원하는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지역 메이커 산업을 이끌고 있었지만, 고급장비와 전문적인 인프라 부족과 장기 교육프로그램 미비로 메이커 활동이 실제 창업으로 연결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하지만 이번에 부산지역 내 최초로 전문랩 유치에 성공함으로써 고급장비와 전문프로그램 및 인력을 갖춘 인프라가 조성되면 메이커 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고 우수한 메이커가 성공 창업가로 도약하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이번 공모 선정을 계기로 메이커 산업 확대를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한다.

2022년까지 전문랩은 2곳, 일반랩 20곳까지 확대해 부산 전역 어디에서나 쉽게 메이커 체험과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고 메이커 문화확산을 위해 메이커 동아리 운영· 메이커 네트워크 협의체 구성· 메이커 전문인력 양성과 예비창업가 육성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또한, 우수한 메이커가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 지원, 기존의 각종 창업프로그램과 연결 등으로 체계적인 지원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의 전문랩은 다른 시·도에서는 볼 수 없는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모델로 구축이 될 것이며 앞으로 ‘부산형 메이커산업 육성계획’에 따라 치밀하게 메이커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번에 새롭게 조성하는 1개의 전문랩과 12개의 일반랩을 기반으로 부산을 전국에서 가장 부러워하는 메이커 문화도시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