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신고 지급정지, 전화금융사기 예방최선책으로 자리잡아

112신고 지급정지 서비스 피해예방액 20억원, 8월 이후 매월 상승추세 -

출입국관리소 사칭, 미국여권 발급을 미끼로 한 신종수법 등장 -
- 관공서․은행 휴무인 설 연휴 특히 주의, 반드시 112로 확인-
112신고 지급정지 서비스가 갈수록 교묘해지는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에 대처하기 위한 최선의 예방책으로 자리잡고 있다.
112신고 지급정지 서비스는, 은행의 복잡한 지급정지 절차를 생략하고 112 전화만으로 손쉽게 지급정지를 요청하여, 범인이 피해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제도이다.
경찰청은 지난 8월 16일부터 금융감독원․은행연합회와 협의, 전화금융사기에 속아서 사기범에게 돈을 입금한 경우 112전화를 통해 신속히 사기범 계좌를 지급정지할 수 있도록 전국 112센터와 은행 콜센터간 전용라인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112신고로 범죄신고와 범인계좌 지급정지까지 원스톱 해결
피해자가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입은 경우, 112를 통해 경찰로 지급정지를 요청하면,
- 경찰은 범죄신고를 접수하는 한편, 전용라인을 통해 각 은행 콜센터로 피해자의 전화를 연결하고,
- 은행 콜센터는 해당 범죄계좌를 즉시 지급정지하여 피해금인출을 차단한다.
이후 피해자는 전화로 지급정지 조치를 한 후 ①가까운 경찰서에서 피해신고확인서(사건사고사실확인원)를 발급받은 후, ②지급정지를 요청한 은행의 지점에 경찰이 발급한 피해신고확인서와 신분증 사본, 피해구제신청서(은행에 비치된 서식)를 3일 이내에 제출해야 한다.
약 5개월간 시행 결과, 20억원 피해 예방
○복잡한 지급정지 절차를 생략하고, 은행마다 다른 콜센터 번호 대신 국민들에게 널리 인식되어 있는 112를 활용함으로써,
- 경찰청은 지난 8월 16일부터 12월말까지 약 5개월간 약 20억원의 피해를 예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사례 : “금융사기범을 검거했는데 당신통장이 사용되었다, 결백을 증명하려면 www.spoow.com로 접속하여 신고하라"고 속여 카드론 대출받아 2,860만원을 이체하였으나, 신속한 112 지급정지로 전액 보존(’11.12.6)
○특히, 최초 시행한 ’11년 8월부터 12월말까지 지속적으로 피해예방액이 늘어나고 있어, 피해를 차단하는 최선의 예방책으로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한편, 경찰청은 최근 범죄유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다.
○고전적인 유형은 경찰․검찰 등 수사기관을 사칭하며, 피해자의 명의가 도용되었으니 추가피해를 막아주겠다며 ATM기로 유도하여 돈을 송금토록 하는 유형이었으나,
- 최근에는 다음과 같이 수법이 변화하는 형태를 보였다.
○첫 번째로 카드론 대출 유형이다.
- 카드론 대출 유형은, 피해자 명의로 카드론 대출을 받은 후 입금된 돈을 범인 계좌로 이체시키는 수법으로,
- 한동안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나, 본인확인 절차 강화 등 금융감독원․경찰청의 강력한 노력으로, 12월 이후 급감하는 추세이다.
○두 번째로, 공공기관 등을 사칭한 일명 피싱사이트 유형이다.
-대개 경찰․검찰을 사칭하며 사건에 연루되었으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인증 후 피해사실을 확인하라고 속이고,
-가짜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하여 카드론 대출 및 인터넷뱅킹에 필요한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이체비밀번호, 카드번호, 카드비밀번호, CVC번호, 카드 유효기간, 보안카드 번호) 등을 입력하게 한 후, 이를 이용하여 카드론 대출․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여 피해금을 편취하는 수법이다.

-최근 카드론 대출유형이 급감하면서, 피싱사이트 유형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외에 최근 출입국관리사무소직원을 사칭하며 미국여권 발급을 미끼로 한 수법이 발생하여 특별히 주의가 요구된다.
※ ’11. 12월 한 달간 13건, 9300만원 피해발생
- 범인이 출입국관리사무소 직원을 사칭하며 미국여권을 만들었는지 물어보고, 그런 사실이 없다고 하면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며 개인정보를 빼내거나 계좌이체를 유도하는 수법이다.
※’11년주요범죄유형유형사칭기관속이는 수단송금방법개인정보 유출유형수사기관
(경찰․검찰)①피해자 명의가 도용되어 피해자 계좌로 불법 자금이 입금되었다고 한 후,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으니 보안설정을 해주겠다며 속임
②피해자의 계좌가 범죄에 연루되었다고 한 후,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으니 보안설정을 해주겠다며 속임
③피해자 명의 카드가 발급되었다고 하며,
그런 사실 없으면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으니 경찰에 신고를 해주겠다며 속임①ATM기로 유인
⇨ 계좌이체 유도

②가짜 공공기관 사이트로 유인
⇨ 개인정보 입력
⇨ 카드론 대출
⇨ 범인계좌로 인터넷 뱅킹이체

③피해자에게 개인정보 확인
⇨ 카드론 대출
⇨ 범인계좌로 인터넷 뱅킹이체

④피해자에게 개인정보 확인
⇨ 범인계좌로 폰뱅킹 이체 금융기관
(금융감독원)
(은행)우체국법무부출입국
사무소미국여권을 잃어버린 적이 있느냐고 한 후,
피해자가 그런 사실 없다고 하면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으니 보안설정을 해주겠다며 속임납치
유형납치범①자녀를 납치
②애인을 납치
③부모를 납치ATM기 계좌이체폰뱅킹

□ 경찰은 검거․국제공조․홍보․제도개선 등 다각적인 대책 추진
경찰은 ’11년 연중 내내 지방청 전담수사팀을 중심으로 강도 높은 단속을 지속한 결과,
- 총 7,336건, 12,853명을 검거하여 ‘10년 4,454건 6,444명과 대비하여 2배 이상 검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12년에도 전화금융사기 근절을 친서민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지정하고 집중 단속을 계속할 방침이다.
○또한 전화금융사기 主犯이 주로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근본적으로 범죄를 뿌리뽑기 위하여,
- 해외 국가와의 유기적 공조를 통해 관련 수사정보 공유 및 현지 조직 검거를 촉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TV․신문 등 언론 및 현지방문을 통해 세부적인 범죄유형과 수법의 변화를 수시로 홍보하여 국민 경각심을 고취하고, 피해예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 금융감독원․방송통신위원회 협조를 통해 발신번호 변작차단, 대포통장 근절 등 피해 발생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각종 제도개선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 설 연휴 미심쩍은 전화가 오면 반드시 112로 확인
○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 관계자는,
○최근에는 관공서의 실제번호로 발신번호를 변작한 후, 실제로 근무하는 공무원의 성명까지 사칭하는 경우가 있으며,
※사칭기관 예시
- 인천지방경찰청 금융범죄특별수사팀, 서대문경찰서 사이버수사대서부경찰서 000형사, 서초경찰서 000 과장
-검찰청 205호실 금융범죄특별수사팀, 검찰청 사이버수사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금융범죄특별수사2팀, 인천지검 김00조사관
- 특히 설 연휴기간은 관공서 또는 은행 휴무일이므로, 이 기간 동안 피해자가 사기전화를 받는다면 관공서 또는 은행의 안내를 제대로 받지 못해 피해가 커질 우려가 있다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전화로 공공기관․금융기관을 사칭하며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일단 전화를 끊고 해당기관 부서에 직접 전화하여 실제로 해당 공무원과 통화해봐야만 하고,
- 전화가 되지 않거나 의심스러운 경우, 반드시 112 또는 경찰서 민원실을 통해 사기전화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한다.
○아울러 이미 피해를 입은 경우, 즉시 112를 통해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가까운 경찰관서에 신속히 신고해 주기를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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