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벽면 천정 틈새로 물 줄줄…수년째 보수
GS 측, “하자 책임기간 넘어”…나 몰라라

 [남난우 기동취재부 기자] 세종시  J아파트 입주민들이 부실시공으로 인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며 원성을 높이고 있다.

일부 주민은 분양당시 GS 건설이 지은 ‘세종명품아파트’라는 브랜드를 믿고 분양받았는데, 살면서 보니 ‘날림공사’로 지은 것 같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 바닥

입주민들과 GS 건설 등에 따르면 1140세대인 이 아파트는 입주초기부터 결로현상 등 하자보수로 인한 문제점이 속출했다.

최근 들어 J아파트 대부분 부실시공으로 인한 생활불편은 물론 ‘못 살겠다’는 원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비만 오면 일부세대의 경우 외벽에서는 ‘똑똑’ 떨어지는 빗방울소리가 들리고, 외벽모서리를 타고 들어오는 빗물에 방바닥이 항상 곰팡이와 습기로 차 있다. 이곳의 입주자는 의심나는 곳을 수회 뜯어 보수했지만 아직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세대가 부지기수라는 것이 입주자들의 주장이다.

▲ 세종시 한 자이아파트 지하주차장 벽에 누수현상으로 인한 백화현상의 모습.

지하 주차장 입구 외벽의 경우 곳곳에 볼펜두께의 균열이 수없이 발생했다. 균열사이로 누수로 인한 심각한 백화현상 등 흉한 이미지로 아파트 전체 분위기를 망가뜨리고 있다.

이 현상은 지난 봄에 보수를 했으나 워낙 균열현상이 커 속수무책이라는 것이다.

아파트 내 벽면마다 누수현상으로 습기를 머금고 있는 가운데, 심지어 벽면 틈새로 물이 줄줄이 흐흐는 곳도 있다. 수년부터 이 같은 현상이 발생했으나 이 곳 역시 어찌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현상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면서 고드름과 물바다를 이루는 진풍경을 연출한다.

▲ 주차장외벽

지하바닥은 수십m씩 균열과 갈라진 틈새를 보이고 있다. 페인트로 몆 번 덧칠했으나 또다시 균열현상이 발생, 보기흉한 모습으로 유지되고 있다. 지하주차장 전체가 온전한 곳이 이상할 정도의 현상이다.

곳곳의 천정에는 누수로 인한 빗물흔적이 누더기처럼 보기 흉하다. 비가 올 시 균열부위에서 빗물이 뚝뚝 떨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문제가 있지만, 입주자들은 가슴앓이를 할뿐 그저 ‘쉬쉬’할 따름이다.

J아파트의 이미지추락과 ‘아파트가격하락’우려 때문이라는 것이 입주자들의 입장이다.

▲ 지하 천정 빗물

이에 대해 GS 건설 측은 현재 입주 12년차로 관계 법령에서 정한 하자담보책임기간(최장 10년)이 모두 경과됐고, 손해배상 소송에 대해 2심 판결까지 완료돼 판결금액 집행이 완료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입주자들은 법의잣대도 중요하지만 ‘명품아파트’를 약속했던 대기업의 ‘날림공사’에 문제가 있다는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한 입주민은 “분양당시 GS는 세종시 최고의 명품아파트를 짓겠다고 홍보했는데 명품은커녕 최악의 아파트를 지었다”고 비난했다.

한편, GS건설의 세종 4-2생활권에서 짓고 있는 자이아파트 현장에서도 혹시 부실시공이되지 않을까 걱정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