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n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6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3명을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신임 민정수석에 김조원(62·행정고시 22회)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을, 일자리수석에는 황덕순(54) 일자리기획비서관을 승진 발탁했으며, 시민사회수석에 김거성(60) 전 한국투명성기구 회장을 각각 임명했다.

▲ 김조원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
▲ 황덕순 신임 일자리기획비서관
▲ 김거성 신임 시민사회수석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춘추관을 찾아 인사 발표를 했다.

 김조원 신임 민정수석은 경남 진주 출신으로, 진주고와 영남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성균관대와 미국 인디애나대에서 경영학·행정학 석사학위를 각각 받았고 건국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참여정부 때 공직기강비서관과 감사원 사무총장을 지냈고, 경남과학기술대 총장과 더불어민주당 당무감사원장,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장 등을 역임했다.

황덕순 신임 일자리수석은 서울 출신으로, 서울 경성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조정실장·선임연구위원을 거쳐 현 청와대 고용노동비서관을 지낸 바 있다.

김거성 신임 시민사회수석은 전북 익산 출신으로, 한성고와 연세대 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신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긴급조치 위반과 광주민주화운동 등으로 수차례 투옥된 바 있고, 민주평통 자문위원, 반부패국민연대 사무총장, 한국투명성기구 회장, 국제투명성기구 아시아태평양지역 자문위원, 경기도교육청 감사관 등을 지냈다.

문 대통령 취임 직후 청와대에 입성했던 조국·정태호 수석이 2년 2개월 만에 교체됐다.

조 수석은 내달 단행될 개각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정 수석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