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김수미 기동취재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루벤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 방한 계기 이스라엘 경제산업부와 양국간 전략적 산업 대응을 위한 기술협력 프로그램, 일명‘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을 추진하는데 합의하고, 리블린 대통령의 임석 下 합의 선언문에 서명했다.

이에 양국은 올해 11월 시범으로 로봇산업 분야에 과제당 미화 400만불 규모의 R&D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에 신설된‘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은 한-이스라엘 FTA 타결시 예상되는 기술협력 수요 확대와 2001년부터 운영해 온 한-이스라엘 산업연구 개발기금의 새로운 투자 방향 모색을 위해 기획됐다.

양국은 그간 추진해 온 기업 수요에 기반한 상향식 R&D 지원에서 벗어나 정책적 필요와 사전 기획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 산업 대응을 위한 하향식 기술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동 프로그램을 ‘새로운 산업기술 항로를 비추고 이노베이션을 가속화한다’는 의미에서‘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으로 명명했다.

“로봇”을 첫 번째 전략 투자 분야로 선정한 후 수 차례의 기술세미나, 현지 기술 현황 조사, 양국 로봇협회 간 MOU 체결 등을 추진하고 최종적으로 물류 로봇, 개인서비스 로봇, 농축산업용 로봇을 세부 지원 분야로 합의했다.

한편, 양국의 로봇산업은 본격적인 성장 단계로서 한국과 이스라엘은 각각 상당한 R&D 투자를 통해 성과가 달성되었으나, 세계 로봇시장의 성장세에 비해 양국 로봇 기술의 사업화는 미진한 수준이다.

이스라엘은 로봇용 센서, AI, 컨셉 디자인 등과 같은 핵심 부품 개발에 뛰어난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반면, 한국은 산업용 제조 분야에서 완전한 로봇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산업용 로봇 밀도가 전세계 1위 수준이다.

이에 양국의 로봇 산업은 핵심기술 보유와 생산 체계의 상호보완적 성격을 띠고 있어 세계적 수준의 기술개발 및 제품 출시, 제3국 공동진출 등이 기대된다.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은 그간 양국 연구개발기금이 지원해 온 R&D와 참여주체, 지원규모 등에서 상향 차별화된다.

동 프로그램은 컨소시엄 구성에 있어 국가별로 기업 1개, 대학 또는 연구소 1개의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산학연협력형 “2+2” 사업이며, 기존 사업 대비 지원 규모도 미화 400만불로 대폭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이스라엘 경제산업부는 오늘 합의한 선언문을 바탕으로 ‘19.11월 사업 공고를 실시하고, 로봇 분야의 공동 기술세미나를 추진해 관심있는 양국 기업들의 네트워킹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종 시범과제 선정은 ‘20.5월로 예상되며, 사업공고 및 주요 내용은 한-이스라엘 산업연구개발재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이스라엘간 전략 산업 관련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 운영을 수소, AI, 자율주행차 등으로 확대해 나가고, 협력의 유형도 인력 교류, 공동 랩운영 등으로 다변화하기 위한 협의를 지속해 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