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n뉴스 ] 북한 목선 귀순과 관련해 해양경찰청이 지난 15일 오전 북한 목선이 삼척항에서 발견됐다는 사실을 청와대와 군 당국에 전파했으며, 기자단에게도 “북한 어선이 삼척항에 왔다”고 공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경은 사건 발생 19분 만에 청와대와 총리실, 국정원, 통일부, 합동참모본부, 해군작전사령부에 해당 내용을 상세히 보고했다. 청와대를 비롯한 관계 부처가 북한 어선과 관련한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음에도 군이 사실과 다른 발표를 한 것이다. 이는 정부가 이 문제를 조직적으로 은폐하려고 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낳는다.

합동참모본부는 17일 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지난 15일 06시 50분경 북한 소형선박 1척이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된 경위를 조사했다”며 “조사 결과 전반적인 해상 해안 경계작전엔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군은 북한 어선 발견 장소 및 기동 여부 등 중요한 내용 대부분에 대해 사실과 달리 발표했다. 북한 어선의 정박지를 ‘삼척항 방파제’에서 ‘삼척항 인근’으로 의도적으로 은폐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지난 20일 대국민 사과를 하기도 했다.

앞서 국방부의 17일과 19일 브리핑 현장에 청와대 국가안보실 소속의 A 행정관이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돼 청와대와 군 등 정부가 조직적으로 북한 어선 사건을 은폐·축소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는 “해당 행정관이 국방부 관계자들과 어떤 협의나 조율을 한 바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으나 A행정관은 사복차림으로 기자실에 들어와 한 쪽에 서서 국방부와 합참 관계자가 북한 어선의 삼척항 정박 경위와 당시 군의 경계태세 등을 설명하는 상황을 지켜봤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21일 북한 목선 남하 사태를 놓고 청와대 행정관이 국방부 브리핑에 몰래 참석한 점 등을 들어 “청와대의 조직적 축소·은폐”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수많은 국민적 의혹에 대해 청와대가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며, 작금의 국방해체 상황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서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포함한 안보라인을 즉각 경질해야 하고, 해상경계에 실패하고 축소·은폐에 앞장선 군과 해경도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를 ‘청와대의 조직적 은폐 기획 사건’으로 규정하고 “청와대와 국가정보원, 국방부와 통일부 등 이번 사건에 개입된 기관에 대해 전면적인 국정조사가 필요하다. 청와대 조작 은폐 진상조사단을 꾸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