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7일 제6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서울 용산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개최하고,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정책의 주요 과제이자 정부혁신의 역점과제로서 위기청소년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사회 구현을 위한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제6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는 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로 현장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사람 중심의 포용국가’ 실현을 위해 미래 세대 주역인 청소년을 지원하고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방문해 현장 종사자와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함께하는 간담회로 진행됐다.

행사에 참가한 정책관계자들은 용산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시설을 살펴보며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실제 무용동작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청소년과 담소를 나누며 정책의 현장 만족도를 확인했다.

이어진 회의에서 ‘지역사회 위기 청소년 통합치원체계’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청소년이 없도록 촘촘한 청소년 안전망 구축을 위해 학교·경찰·지자체·관련 기관 간 연계·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사람 중심의 포용국가를 실현하기 위해 정부가 중히 여기고 해야 할 일은 태어난 아이 한 명 한 명 모두가 주어진 여건과 관계없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라나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지원하는 것”이라며, “단 한 명의 아이도 사각지대에 두지 않겠다는 정부의 굳은 의지를 바탕으로 빈틈없는 사회 안전망을 마련하는데 더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건강한 사회란, 한명의 청소년도 사회적 격차와 빈곤을 이유로 소외되지 않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안전망이 갖추어진 사회일 것”이라고 하며, “지역 사회에서 빈틈없이 위기청소년을 발견하고, 청소년의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공공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과제들을 내실 있게 추진하는 한편, 관계부처와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